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건설, 올해 영업익 ‘1조 클럽’ 재도전
이상균 기자
2019.02.11 14:26:00
‘2019 Great Company’ 선언…해외수주 기대

[딜사이트 이상균 기자] 현대건설은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으로 안정적 실적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건설 역량을 갖춘 ‘2019 Great Company 현대건설’을 구축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주주, 고객, 협력사, 임직원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이해관계자의 부가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Great People ▲Great Culture ▲Great Value 의 3대 핵심가치를 제시했다.

현대건설의 2019년 연간 목표는 수주 24조 1000억원, 매출 17조원, 영업이익 1조원이다. 이중 수주 목표액은 전년 대비 26.6% 증가한 금액이다. 현대건설은 해외 사업에서 시장 변화에 대응해 ▲경쟁력 우위공종 집중 ▲포트폴리오 다양화 ▲투자사업 확대 ▲전략적 제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시에 기술·수행 경쟁력 강화 등 EPC 기본 역량을 강화해 양질의 공사를 수주할 예정이다.


현대건설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현장

중동 및 아시아 등 경쟁력 보유지역에서 수주를 확대하고 가스·복합화력·매립/항만·송/변전 등 경쟁력 우위 공종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미주/아프리카 지역 등 신시장을 개척하고 Data 센터 등 신사업을 추진해 포트폴리오도 다양화하기로 했다. 미래 신성장 동력 육성을 위해 해외 거점을 기반으로 도로/교량 등 PPP(민관합작투자사업)와 복합화력/수력발전소 등 IPP(민자발전사업) 투자사업 참여도 확대할 계획이다.


유가 상승추세에도 대응할 예정이다. 산유국 및 글로벌 석유기업의 재정여력 확대로 공사 발주여건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글로벌 석유메이저(IOC) 네트워크를 활용해 수주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현대건설은 올해 이라크, 알제리, 우즈벡 등에서 대규모 해외 수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미 파이프라인을 확보한 사우디, 카타르, 쿠웨이트, 싱가포르 등의 수주 물량이 실적으로 가시화하면서 올해가 해외 수주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의 경우 최근 민자 사회간접자본(SOC) 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현대건설이 보유한 업계 최고수준의 재무구조와 풍부한 유동성을 기반으로 SOC 투자개발사업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공공/민간 부문에서는 대형 개발사업, 플랜트 공사, 민간건축 공사를 중점적으로 수주하고 주택사업 부문에서는 민간 도급/재개발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올해 매출 목표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17조원으로 잡았다.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공사,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등 해외 대형 공사를 본격화하고 국내 주택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19% 증가한 1조원으로 설정했다. 현대건설은 건설업계 최초로 2015년과 2016년에 영업이익 ‘1조 클럽’을 달성했다.


현대건설은 안전·환경·품질 관련 ‘3대 ZERO’(중대재해 ZERO, 환경 페널티 ZERO, 중대품질문제 ZERO)를 목표로 현장 우선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특히 현장 안전을 최우선시해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안전경영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말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에 위치한 기술교육원 내 안전문화체험관을 개관해 건설 안전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건설업계 최초로 자체 통합 플랫폼 형태의 IoT기반 안전관리시스템인 하이오스(HIoS’)를 개발했다. 근로자 위치확인 등 다양한 안전기술을 실제 건설현장 적용한 시스템이다. 하이오스는 현재 테헤란로 237개발사업 현장 등에 적용 중이다. 향후 터널 및 건축현장에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은 “Great Company를 위한 인적 경쟁력 제고(Great People), 선진 기업문화 구축(Great Culture), 준법·투명경영(Great Value) 등으로 핵심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이해관계자의 부가가치를 우선시 하는 기업 문화를 구축해 진정한 건설 명가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