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천당제약, 연구비 비용처리에 영업익 ‘급감’
정재로 기자
2019.01.18 18:21:00
전년비 33.6% ↓…정부 회계처리 변경 지침 반영 영향

[딜사이트 정재로 기자]
삼천당제약이 연구비 회계처리 기준 변경의 직격탄을 맞았다. 개발비를 비용처리하면서 2018년 영업이익이 30%넘게 감소했다. 다만 변경전 회계기준으로는 영업이익이 늘어 실제 사업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삼천당제약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59억694만원으로 전년대비 33.6% 감소했다고 1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599억6031만원으로 지난해 보다 0.4% 줄었으며 당기순이익도 135억4694만원으로 33.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 금융당국이 ‘제약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관련 감독지침’을 마련해 적용키로 한 영향이 컸다. 금감원은 신약과 바이오시밀러는 각각 3상과 1상 개시 승인을 받은 시점부터 개발비를 무형자산으로 처리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기준 이외 개발비용은 모두 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


삼천당제약은 “제네릭제품 수출 계약 및 허가에 따른 비용과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 비용이 증가하는 등 연구개발비 자산화요건 변경으로 인한 연구개발 비용이 조정됐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제네릭의 경우 생동성시험 계획 승인 시, 진단시약은 허가신청, 외부임상신청 등 제품 검증 기점으로 자산 처리가 가능토록 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삼천당제약, 300억 CB 발행 이유는 삼천당제약,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유럽진출 협의

장부상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지만 실제 사업은 나쁘지 않았다. 회사 측은 “연구비 회계처리 변경 전 기준으로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상승했다며 매출 실적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삼천당제약은 2019년 글로벌화 목표달성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의미있는 시기로 보고 기존 주력분야인 안과질환치료제의 내수시장 확대는 물론, △제네릭 수출품목의 허가 확대 △바이오시밀러(SCD 411) 사업에 대한 파트너 계약 및 글로벌 임상 △의료기기(무채혈 혈당측정기) 임상 등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삼천당제약 전인석 대표는 “자산의 회계처리 변경 및 개발비 투자확대에 따라 실적이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당 50원의 배당(총액 11억원)을 결정했다”며 “올해에는 추진하는 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통해 배당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