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과기부,블록체인사업 8월 재추진
조아라 기자
2019.05.02 16:58:00
기술개발 예산 5500억 규모…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5개 육성방침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국내 블록체인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오는 8월 블록체인 기술 개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기 때문이다.


과기부에 따르면 오는 10일까지 블록체인 기술수요조사를 진행하고, 관련 내용을 보완해 오는 8월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예타를 통과하면 기술개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 과기부는 예타를 통과한 연구개발 수요를 사업기획에 반영하고 블록체인 R&D 정책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5개를 육성하고, 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서비스·산업 분야에서 ‘First Mover’로 자리매김하는 걸 목표로 삼았다.



과기부는 ▲기반기술 ▲확장기술 ▲응용지원 ▲관리기술 등 4개 분야와 18개 세부 항목의 기술수요조사를 진행한다. 블록체인 기술 조사항목은 ▲개념 ▲필요성 ▲연구목표 ▲연구내용 ▲지원기간, 예산, 추진체계 등이다. 수요조사 제안은 블록체인 R&D에 관심이 있거나, 참여 의사가 있는 기업, 대학, 정부출연 연구기관, 특정 연구기관, 지자체, 협단체 등에 소속된 자 또는 개인 등이다.

관련기사 more

과기부가 목표로 한 예산 규모는 5566억원이다. 국고 4282억원, 지방비 120억원, 민자 1164억원 등이다. 과기부는 ▲코어기술(신 분산원장, 합의, 스마트계약 프로토콜 기술) ▲안전성기술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강화기술) ▲AI 융합기술(지능형 블록체인 에어전트 기술) ▲표준화 기술(블록체인 공적 및 사실 표준화 기술) 등 블록체인 핵심 원천기술에 2041억원을 배정했다. 또 검증기술 등 블록체인 기술 신뢰성 평가에 841억원, 식품안전유통용 생육환경인증·공급시실 관리 서비스 등 블록체인 선도 서비스 및 생태계 구축에 268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계획대로 투자가 이뤄질 경우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테넷 기술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블록체인이 데이터 분산 관리시스템을 통해 유통, 물류 등 비 금융 분야 서비스 전 영역으로 확대돼 기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기부 관계자는 “정부주도로 블록체인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니만큼 긍정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1차 예타 조사에서 핵심원천기술보다 서비스 활용에 치중했다는 지적을 받았다”며 “블록체인 서비스 실현을 위해 원천기술 개발 비중을 늘여 오는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과기부는 블록체인 핵심 원천 기술 정의와 사용 목표를 명확히 할 방침이다.


한편 과기부는 지난해 블록체인 중장기 기술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밝히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하지만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이하 평가원)으로부터 ‘산학연 관점의 균형적인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연구계 위주로 진행됐다’는 지적을 받은 끝에 결국 올 초 심사에서 탈락했다. 당시 평가원은 이외에도 신규 아이템에 대한 적절한 평가과정이 없을뿐더러 서브스 전략이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한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