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임창욱 명예회장, 대상홀딩스 지분매집 배경은
이호정 기자
2018.11.30 14:59:00
8억 들여 한 달간 11만주 매수, 책임경영 의지 해석

[딜사이트 이호정 기자] 임창욱 대상홀딩스 명예회장이 이달 들어 자사주를 연달아 매입하고 있는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는 대상홀딩스의 자산가치 대비 시가총액이 현저히 낮은 데다 자회사 대상의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 증가 기대감에 임 명예회장이 투자에 나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임창욱 명예회장은 이달 1일부터 30일까지 대상홀딩스 주식 11만1551주를 장내 매입했다. 주당 매입가격은 평균 7437원 수준으로 총 8억2958만원을 투자했다. 이에 따른 임 명예회장의 대상홀딩스 지분율도 3.62%로 종전보다 0.8%포인트 상승했다.


임 명예회장의 이번 자사주 매입은 주주가치를 극대화 하겠다는 책임경영 의지로 해석된다. 또 대상홀딩스의 주가가 기업가치 대비 저평가 돼 있다는 판단 하에 주가부양을 위해 사들인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대상홀딩스의 주가순자산배수(PBR)는 지난 29일 기준 0.58배에 불과해 자산가치보다 시가총액이 낮은 상태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11월말 주당 1만200원 수준이던 주가가 올 들어 지속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이며 이달 29일 7840원까지 낮아진 게 주요인이다.


이런 가운데 세균검출 논란이 일었던 대상 청정원의 통조림 햄 ‘런천미트’가 다음달 1일부터 생산·판매를 재개하는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대상홀딩스는 대상 지분을 38.03% 보유 중이고, 런천미트의 매출은 월평균 73억원 수준이다. 다시 말해 런천미트의 판매재개로 대상의 실적이 개선되면 지분법이익에 따른 대상홀딩스의 실적도 자연스레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가상승을 기대하고 우선적으로 투자에 나선 것 아니냐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임세령, 대상홀딩스·대상㈜ 부회장 승진

대상 관계자는 “임창욱 명예회장 개인이 매수한 것이고 지분 전체에 영향을 미칠 만한 규모도 아니기 때문에 연달아 사들인 이유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밝힌 후 “대상홀딩스의 주가가 최근 다시 상승추세이기는 하지만 과거보다 낮아진 상태라 책임경영 의지를 보여주고 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