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기업탐방] 테고사이언스 “R&D역량 강화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권준상 기자
2018.09.07 13:13:00
마곡 신사옥, 전체면적 중 60% R&D실험실·연구실·생산제조시설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임상 활발



테고사이언스 사옥

세포치료제 개발 전문 업체 테고사이언스가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전체 인력 중 과반이 넘는 R&D인력을 보유한 큐티젠 연구소를 중심으로 정형외과, 이비인후과, 안과를 타깃으로 하는 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이병주 테고사이언스 경영관리본부장은 7일 팍스넷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꾸준히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테고사이언스는 하버드대학의 하워드 그린(Howard Green) 박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독보적인 세포배양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연구개발 중인 TPX-114·115는 회전근개파열을 적용범위로 하는 세포치료제로 정형외과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또 이비인후과(구강 및 식도)를 적용범위로 하는 자기·동종유래 배양점막인 TPX-113과, 안과를 적용범위로 한 자기유래 배양각막인 TPX-107은 서울대 안과팀과 연구자임상(비상업) 3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 품목허가를 받은 로스미르는 성형외과를 타깃으로 한다.


이 본부장은 “현재 임상 중인 프로젝트가 제품화 될 경우, 피부과와 성형외과에서 성공적으로 쓰이고 있는 기존의 당사 제품 적용 범위가 정형외과, 이비인후과 등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당사의 파이프라인은 재생 의료 전반으로의 확대를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큐로셀, 360억원 규모 Pre-IPO 성공 外





테고사이언스 주요 제품군. (시계방향순)칼로덤, 홀로덤, 네오덤, 로스미르.

현재 테고사이언스의 주력제품은 2002년 출시한 자기유래 중증화상치료제 홀로덤과 2005년 출시한 동종유래 화상 치료제 칼로덤이다.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의 95.2%를 차지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로스미르는 가산 제조소에서 생산이 가능했으나 얼마 전 마곡 제조소 추가에 대한 품목변경을 승인받아 마곡 신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며 “회전근개파열 세포치료제 등과 같은 임상의약품도 마곡에서 생산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테고사이언스의 마곡 신사옥은 지하2층, 지상 6층 규모로, 면적 중 60%가 R&D 실험실과 연구실 그리고 생산제조시설이 차지하고 있다. 전체 인력의 55%에 해당하는 R&D 전문 인력 중 22.7%가 박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을 만큼 우수한 인재들도 보유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R&D팀과 기술개발팀으로 나눠 기초 연구를 담당하는 인력과 기술 개발 인력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높였다”며 “이를 바탕으로 재생 의학은 물론 기초 연구부터 세포치료제와 합성의약품의 융합 기술 등을 연구하며 파이프라인을 확대 중”이라고 말했다.


캐시카우를 늘릴 수 있는 제품군도 계속 출시하고 있다. 칼로덤의 경우, 현재 당뇨성족부궤양에 대한 급여 전환 신청을 했다.
이 본부장은 “당뇨성족부궤양 치료제로서 칼로덤이 완치율 및 효능 면에서 타사 제품에 비해 월등하기 때문에 이번 급여 전환신청 결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당뇨성족부궤양 환자는 대부분 경제적으로 취약 계층으로 건강보험 급여전환이 된다면 칼로덤의 매출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테고사이언스는 독보적인 세포배양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한국 최초이자 세계 2번째 자기유래 세포치료제, 한국 최초이자 세계 3번째 동종유래세포치료제, 주름개선 세포치료제 등 3개의 세포치료제를 보유했는데, 전 세계적으로 단일 기업이 3개의 세포치료제를 보유한 기업은 테고사이언스가 유일하다.


이 본부장은 “여러 가지 경로 및 방법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좌를 깨우는 뉴스, 팍스넷데일리 무단전재 배포금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