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블록캐치] KEB하나, 고려대와 블록체인 공동연구 협약 체결 外
김가영 기자
2019.04.22 14:07:00
◆ KEB하나은행, 고려대학교와 블록체인기술 공동연구 협약 체결

[김가영 기자] 고려대학교는 KEB하나은행과 지난 19일 오전 11시 본관에서 블록체인기술 사업 및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및 콘텐츠 공유, ▲블록체인을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및 창업센터 운영 지원 등 긴밀한 공조로 산학(産學)간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국내 은행 최초로 세계적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하이퍼레저(Hyperledger) 및 기업 이더리움 연합(Ethernet Enerprise Alliance)에 가입, 블록체인 관련 47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첫 사업으로 ‘학생증카드 발급’에 블록체인기술을 도입해 기존 프로세스의 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 JP모건,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활용 범위 확대

관련기사 more


미국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가 자사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인 은행간 정보 네트워크(IIN)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IN은 국가 간 결제 과정에서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각국 은행 간 상호 접근이 가능한 원장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게 핵심이다. JP모건은 향후 핀테크 기업들이 IIN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배포'를 위한 샌드 박스를 설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3분기에 출시할 예정인 IIN 테스트를 통해 보안 메시징, 문서 파일 전송 및 데이터 모델링과 같은 블록의 구축 기능을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 북한에서 블록체인 컨퍼런스 개최



북한에서 처음으로 국제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지난 18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일주일간 평양에서 진행되는 행사이며, 세계 각국에서 약 100여 명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9일 컨퍼런스 주최 조직인 조선친선협회 측이 이같은 소식을 전해왔다고 보도했다.


조선친선협회는 "이번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통해 북한이 세계 다른 나라와 친선은 물론 교류 및 기술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RFA에 행사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한국, 일본, 이스라엘 국적자와 언론인을 제외하면 누구나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3천300유로다.


◆ 바이낸스, 탈중앙화 거래소(DEX) 오픈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오는 4월23일 자체 블록체인 서비스 바이낸스체인(Binance Chain)을 정식으로 구동하고, 탈중앙화 거래소인 ‘바이낸스덱스(Binance DEX)’ 정식서비스도 곧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낸스 덱스는 기존 중앙화 거래소와 달리 이용자가 자신의 디지털 자산을 직접 운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거래소다. 회사 측에 따르면 바이낸스덱스는 보안 수준을 크게 강화하고, 기존 탈중앙화 거래소가 갖고 있던 느린 거래 처리 속도를 개선했다.


◆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자이프, 해킹 피해 7개월만에 영업 재개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자이프(Zaif)가 피스코 디지털자산그룹(FDAG)으로의 사업 이양이 완료돼 23일부터는 거래가 재개된다.2018년 일어난 해킹 피해 이후 7개월 만이다.


자이프는 2018년 9월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모나코인 등 67억 엔, 달러 추산 5980만 달러의 해킹 피해를 입은 바 있다. FDAG는 이전 소유사였던 Tech Bureau에 5억 엔, 달러 추산 4460만 달러의 재정 지원을 하기도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