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블록캐치]전남, 블록체인 농산물 유통플랫폼 공모 外
김가영 기자
2019.05.23 15:01:00
◆전남도, 블록체인 농산물 유통플랫폼 과기부 공모 선정

[김가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디지털전환’ 공모에서 전남도의 ‘블록체인 기반 친환경 농산물 유통플랫폼 및 서비스 구축’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비 21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신기술을 공공·사회 각 분야에 적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혁신 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과기부가 공모로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6개월간 사전 연구용역을 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유통·소비 과정의 다양한 이력 정보를 표준화하고 통합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유통플랫폼’ 모델을 개발했다. 이번 사업은 이 모델을 실제 학교급식 식재료 유통에 적용하게 된다. 연말까지 사업이 완료되면 전남에서 생산돼 학교 급식과 전남도 온라인 마켓을 통해 거래하는 친환경 농산물에 대해 생산부터 소비까지 통합 관리되고 실시간 이력 추적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전남산 농산물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남도는 기대하고 있다. 또 유통 과정에서 매번 제출·발급되는 친환경인증 서류, 시험성적서, 검사·검수서 등 수많은 서류의 전자 확인·기록이 가능해진다. 증명서 발급을 최소화되며 처리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전남도의 설명이다.


◆암호화폐 지갑 코인어스, 댑 전문기업 댑 닷컴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인 코인어스(CoinUs)가 수천 개의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인 댑 닷컴 (Dapp.com)과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하여 댑 닷컴은 코인어스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론칭될 서비스인 ‘댑(Dapp) 스토어’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게 됐다. 댑 닷컴은 전세계 댑 시장분석 및 리스팅 기업으로 현재 2150개 이상의 댑이 등록됐고 9000여 개 이상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탈중앙화 댑(Dapp) 스토어를 구축하고 있다. 코인어스는 이번에 런칭할 댑 스토어를 통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국내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만한 댑들을 선별해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이오스(EOS) 댑 브라우저를 제공하고 점차 이더리움, 트론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 BORA, 파트너사인 격자주소 서비스 기업 인포씨드와 협력 프로젝트 진행


블록체인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프로젝트 ‘BORA(보라)’가 파트너사인 격자주소 서비스 기업 인포씨드(Infoseed)와 블록체인 기술인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접목하는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인포씨드가 제공하는 격자주소(GridAddress) 서비스는 지구를 746조 개의 1m X 1m 단위 작은 사각형 격자로 나누고, 사용자가 본인이 원하는 격자에 ‘대한민국.최고.식당’과 같이 3개의 문자로 구성된 나만의 주소명을 생성할 수 있다. BORA와 인포씨드는 새롭게 생성된 모든 주소명을 NFT로 변환해 각 주소명마다 디지털 자산으로서 고유의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BORA의 블록체인에 기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나만의 주소명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이 소유한 주소명을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하거나 교환, 구매가 가능해진다.


인포씨드의 격자주소 서비스는 기존의 주소보다 정확하게 위치를 표시해 건물 입구, 공원 내 벤치 등을 목적지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거나, 산이나 바다 등 야외 활동 중 조난당했을 때 구조 요청에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푸드트럭과 같이 주소가 없는 가게들도 쉽고 편하게 주소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는 설명이다.



◆ 리걸블록, 벤트리사이언스와 업무협약


블록체인기반 법률 서비스를 공급 업체인 리걸블록이 기업구매 플랫폼 서비스인 벤트리사이언스와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공급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벤트리사이언스는 데이터 분석 기술과 유통혁신을 통하여 기업이 꼭 구매하고 관리해야 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리걸블록은 벤트리사이언스를 통해 리걸블록의 서비스를 기존 벤트리사이언스 고객들에게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리걸블록의 김민규 대표는 “벤트리사이언스 서비스는 기업이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해당 기업 전용 페이지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라며 "리걸블록의 온라인 계약서 작성 서비스는 기업으로 하여금 계약서 작성, 보관에 관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주는 서비스이며, 비슷한 맥락의 서비스인만큼 기존 벤트리사이언스 고객들도 충분히 리걸블록 서비스에 대해서 열린 마음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업무협약 계획을 밝혔다.



◆ 후오비 프라임 3기 ‘리저브 프로토콜(RSR)’ 완판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글로벌(Huobi Global)이 진행한 후오비 프라임(Huobi Prime) 3기 ‘리저브 프로토콜(RSR)’이 모두 판매됐다고 23일 밝혔다. ‘리저브 프로토콜(RSR)’은 금융 인프라가 부족하고 통화 안정성이 낮은 국가에 통화 가치 보호, 국제 송금, 결제 시스템 제공을 목표로 개발된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이다. 구글,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 출신 엔지니어들이 개발자로 참여했으며 샘 알트먼(Sam Altman) 와이콤비네이터(YCombinator) 회장, 피터 티엘(Peter Tiel) 페이팔(PayPal) 공동 설립자 등 실리콘밸리 유명인사들이 투자했다. 22일 진행된 후오비 프라임 3기에서는 30억RSR이 2개 라운드에 걸쳐 총 1만2029명에게 판매됐다. 시장가 선착순 체결로 진행된 1라운드에서는 6억RSR이 2초 만에 완판됐고 2라운드에서는 24억RSR이 매수 대기 수량에 비례하는 만큼 1만1829명에게 분할 판매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