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투자금 둘러싼 엇갈린 주장…누구말이 맞나?
김가영 기자
2019.04.02 10:25:00
[보스코인 진실공방]② ‘박창기-김인환-최예준’ 맞고소에 개발중단 위기

[김가영 기자] 보스코인의 자금을 운용하는 보스 플랫폼 재단과 개발사인 블록체인OS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블록체인OS 최예준 대표가 재단과의 갈등을 공개한 이후 상황이 악화돼 재단과 개발사 사이의 계약마저 해지됐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보스코인 백서를 보고 투자한건데, 개발사가 사라지면 프로젝트가 공중분해 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내 1호 ICO 프로젝트’로 불리는 보스코인은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로 개발사인 ‘블록체인OS’와 ICO 투자금을 운용하는 ‘보스 플랫폼 재단’으로 나뉘어져있다. 재단 측 이사는 총 세 명으로 최예준 블록체인OS 대표, 김인환 재단 이사장, 서지 코마로이(Serge Kormaromi) 이사가 맡고있다. 한국에서는 ICO가 금지되어 있어, 보스코인은 재단과 개발사를 분리하고 2017년 4월 스위스 주크(Zug)에 보스 플랫폼 재단을 설립해 ICO를 진행했다.


앞서 블록체인OS의 CEO는 1대 박창기, 2대 김인환, 3대 최예준 순서로 바뀌었다. 그런데 ICO 투자금을 사이에 둔 세 사람의 갈등이 커지면서 서로를 배임·횡령 건으로 공격하거나 형사고발 하는 사태로 번졌다.


가장 처음 문제가 발생한 것은 2017년 6월이다. 당시 보스코인 전체 ICO 모집 금액인 6902BTC 중 6000BTC가 탈취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블록체인OS측과 최예준 대표는 “당시 자금에 접근 권한이 있었던 재단이사 한 명이 ICO투자금 중 6000BTC가 담긴 지갑을 탈취했고, 해당 자금이 블록체인OS가 아닌 재단의 소유라고 주장하며 투자금에 대한 다른 이사진의 접근을 차단하는 발생했다”며 “당시는 ICO로 모은 자금이 회사의 자산 전부였기 때문에 해당 자금이 없으면 더 이상 프로젝트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여기서 지적한 ‘재단이사’ 중에는 박창기 전 대표가 포함된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박창기 전 대표는 억울함을 호소했다. 오히려 박 전 대표는 사건 발생 당시, 김인환 이사와 당시 이사가 아니어서 권한이 없던 최예준 CTO가 재단의 승인 없이 400BTC를 무단인출했고, 이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못하도록 6000BTC를 재단의 안전한 지갑으로 옮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분통하고 억울했지만 시끄러워질 경우 보스코인 참여자 모두에게 피해가 갈 뿐만 아니라 한국의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업계 전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 양보하고 사건이후 블록체인OS를 떠났던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보스코인 박한결 전 이사 '유죄' 박창기 '무죄'

결과적으로 6000BTC는 제자리에 돌아왔지만, 내부 갈등은 끊이질 않았다. 이번에는 블록체인OS가 재단의 김인환 이사장과 서지 이사가 보스코인 투자금을 김인환 이사장이 실소유주인 두 곳의 회사에 지급하려 하는 등 배임·횡령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폭로했다. 하지만 재단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블록체인OS가 재단의 동의 없이 백서를 수정했고, 방만경영을 하고 있다”며 문제삼았다. 이후 재단 측은 올해 1월부터 개발·운영비를 블록체인OS에 지급하지 않았으며 급기야 지난 15일에는 블록체인OS와의 개발 계약을 해지했다.


서로간의 맞고소도 이어지고 있다. 블록체인OS는 박창기 전 대표를 배임·횡령건으로 형사고소했다. 반대로 박 전 대표는 김인환 이사장과 최예준 블록체인OS대표를 배임·횡령으로 고소했다.


최 대표와 김 이사장간 직접적인 맞고소는 없지만 블록체인OS와 함께 재단 항의 기자회견을 연, 보스코인 토큰 보유자 커뮤니티 ‘보스 콩그레스 코리아 준비위원회(BOS Congress Korea Committee Preparatory Committee)’의 김정한 위원장이 박 전 대표와 김 이사장, 서지 이사를 모두 횡령 혐의로 형사고소했다. 이에 대응해 김 이사장과 서지 이사는 김 위원장을 명예훼손과 허위사실유포 등으로 고소한다는 입장이다.


1대에서 3대에 걸친 CEO간 맞고소 이외에도 ▲보스 플랫폼 재단 이사진 교체 ▲보스코인 관련 지적 재산권과 자산 소유권 ▲보스코인 시스템 관리 권한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