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HDC아이콘트롤스, 두둑한 현금 ‘블록체인’ 투자
공도윤 기자
2019.04.05 11:47:00
스마트홈에 기술 접목, M&A 등 다방면 구상 중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HDC아이콘트롤스가 스마트홈 솔루션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스마트홈 솔루션 제공사이자 개발사로서 블록체인 등 신기술 개발에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HDC아이콘트롤스는 HDC현대산업개발 자회사로 빌딩, 주택, 도로, 철도, 항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기계·전기·방재·통신설비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하는 종합 솔루션 업체다. 사업부는 크게 M&E(Mechanic & Electric), SOC, 스마트홈, 스마트빌딩(IBS)이 있다. 최근에는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구축,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홈, 그린 IT사업 등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중 스마트홈은 베스틴(BESTIN)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홈 구축을 위해 카카오-HDC현대산업개발과는 ‘HDC스마트홈 기술개발 및 적용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스마트홈 기술 개발 협력을 맺었다. HDC현대산업개발 IPARK(아이파크) 아파트에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스마트홈에 적용하기 위해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에 카카오 i(Kakao i)의 음성형 엔진, 대화형 엔진 등 AI 기술을 도입해 조명 및 냉난방 제어, 엘리베이터 호출 및 가스밸브 잠금 등 아파트를 제어하고 함께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조명, 환기 솔루션, 클린에어시스템 등 홈 네트워크 시스템은 이미 공급해 실제 단지에 적용하고 있다.


다음단계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홈 시스템의 취약한 보안 문제 개선에 나선다. 이를 위해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 일부 변경’ 안건에 ‘블록체인 기술 관련 기타 정보기술 및 컴퓨터 운영 서비스업’을 추가했다. 스마트홈 구축의 필수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면 기기간 또는 기기와 사용자간 데이터 위변조를 막아 보안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HDC아이콘트롤스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할지, 협업이나 M&A 방식으로 기술을 보유할지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이와 별개로 여러 회사와의 협업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등 신기술 투자를 위한 현금도 확보한 상태다. HDC아이콘트롤스는 지주회사인 HDC의 지배구조 재편과 관련해 HDC 지분(1.8%)과 HDC 현대산업개발 지분(3.4%)을 매각해야 한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금화 될 수 있는 자산은 ▲현금 및 단기금융상품 818억원(3분기말) ▲HDC 및 HDC 현대산업개발 지분가치 945억원(현재기준) 등 1763억원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HDC아이콘트롤스 관계자는 “지배구조 이슈로 천억원 이상의 현금을 마련했다”며 “M&A가 가능할 만큼 충분한 자금은 아닐지 모르겠으나 블록체인을 포함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신규 개발 투자를 늘려 대외 경쟁력을 키우려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아직 스마트홈 구축 관련 상세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정부 정책과 그룹사의 롤(Role)이 명확한 만큼 추진 방향은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DC아이콘트롤스를 포함해 현재 현대그룹은 현대차그룹, 현대글로비스, 현대오토에버, 현대BS&C 등이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접목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HDC아이콘트롤스 관계자는 “당장 계열사나 관계사와의 협업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