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광명동굴 관광개발 사업, 80개 업체 관심
박지윤 기자
2019.05.10 13:04:00
9일 사업설명회에 200명 참석…10일 현장설명회 개최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광명동굴 주변을 관광지로 개발하는 ‘광명동굴 주변 관광개발 민관합작사업(PPP:PublicPrivateProject)'에 부동산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명동굴 주변 관광개발 민관합작사업 위치도와 주변 현황도.

광명도시공사가 지난 9일 경기 광명시 청소년수련관 4층 대공연장에서 개최한 광명동굴 주변 관광개발 PPP 사업설명회에는 8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참여 인원 수는 총 200여명에 달했다. 광명도시공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참가신청서를 접수한 업체들에 한해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 사업은 광명시가 소유하고 광명도시공사가 수탁해 운영하고 있는 광명동굴 주변을 도시개발하는 PPP사업이다. 광명동굴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사업자의 자본과 아이디어를 사업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사업 토지 면적은 55만7535㎡다. 사업 용지에서는 전체 용지 중 기반시설 비중이 42%로 가장 크다. 이어 주거용지(21%), 관광용지(19%), 상업용지(13%), 근생용지(3%), 주차장(1%) 순이다.


사업지 남쪽으로는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인근에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반경 5km 안에는 서울외곽순환, 제2·3 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광명-수원고속도로를 비롯해 KTX와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지나간다.

관련기사 more

사업시행조건은 광명도시공사와 2곳 이상의 법인으로 구성한 컨소시엄이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출자비율은 광명도시공사와 2개법인 컨소시엄이 각각 50.1%, 49.9%며 설립 자본금은 50억원이다.


PFV는 사업기획, 인허가, 보상, 공사시행, 준공, 분양 등 사업수행 전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는다. PFV는 협약체결일 이후 60일 안에 설립해야 한다. 자산관리와 운용·처분업무는 자산관리사에 위탁한다. 광명도시공사는 사업관련 업무를 1년 이상 수행한 대리급 이상 직원을 파견해 계획과 관리, 인허가 지원, 감독 업무를 맡는다.


광명도시공사 관계자는 “9일 광명동굴 주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개요, 조건, 관광사업 특성을 업체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열린 사업설명회에는 200여명의 업체 직원들이 참여하는 등 관심이 뜨거웠다”며 “10일 광명동굴과 동굴 주변 지역에서 열리는 현장설명회에도 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