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LG전자, 성장가도 ‘자회사’ 왜 내다팔까
류세나 기자
2019.05.22 16:22:00
[격변의 LG] 신사업 힘주고, 일감몰아주기 빌미도 해소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LG전자가 구광모 그룹 회장의 경영 포트폴리오 정비 추진 방침에 따라 비주력 계열사 정리작업에 속도를 올려 나가고 있다.


그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던 연료전지 사업의 청산 작업을 시작했고, 최근 몇 년 새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온 수처리 사업에 대해서도 과감하게 매각을 결정했다. 현재 수익이 나더라도 미래 성장동력이 아니면 미련 없이 잘라내라는 구 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조치다.


특히 정리중인 일부 계열사의 경우 이번 작업을 통해 총수일가 일감 몰아주기 논란도 동시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계에서는 빠르면서도 명확한 목표를 둔 구광모 회장의 ‘타깃경영’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분위기다.


◆ 비주력 계열사 정리 속도…높은 내부거래 비중도 부담

관련기사 more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전자가 수처리 관련 자회사 하이엔텍과 LG히타치워터솔루션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인수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실사를 진행, 빠르면 6월 중 본입찰도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매각 대상에는 LG전자가 보유중인 하이엔텍 지분 100%와 LG히타치워터솔루션 지분 51%, 그리고 LG전자와 함께 LG히타치워터솔루션을 합작 설립한 일본 수처리 전문기업 히타치플랜트테크놀로지의 지분 49%도 포함됐다. LG측 희망 매각가는 6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LG전자가 시장에 내놓은 두 회사 모두는 느리긴 하지만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 2012년 이래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이어온 기업이라는 점이다. 다만 LG전자 연결 기준으로 봤을 때 이들 기업이 차지하는 지난해 매출 비중은 1%가 채 되지 않는다. 이 수치만 놓고 보면 LG전자 입장에선 버리기 아까운 카드는 아닌 셈이다.


또 두 회사 매각을 통해 얻게 되는 효과적인 측면도 부각된다. LG는 계열사 매각의 표면적 이유로 비주력 사업 정리를 들고 있지만, 일감몰아주기 논란 해소가 가장 큰 배경으로 지목된다. 하이엔텍과 LG히타치워터솔루션은 (주)LG의 손자회사격으로 일감몰아주기의 직접적인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내부 거래 비중이 50%를 훌쩍 뛰어 넘는다는 점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는 기업으로 꼽힌다.



실제 두 회사의 거래 내역을 살펴보면, 이 같은 주장이 보다 와닿는다. 작년 말 기준 하이엔텍의 내부거래 비중은 전체 매출의 45.9%인 713억원에 달한다. LG히타치워터솔루션의 경우엔 하이엔텍보다 높은 87.8%인 3667억원을 LG디스플레이 등 관계사들로부터 벌어 들였다. 이번 두 회사 매각 작업에서 LG그룹이 매수자들에게 얼만큼의 물량을 보장할지가 주효한 포인트로 꼽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하이엔텍과 LG히타치워터솔루션은 2011년과 2012년 LG 패밀리에 합류한 기업이다. 하이엔텍은 2011년 말 대우건설로부터 600억원을 들여 인수했고, LG히타치워터솔루션은 이듬해 1월 설립된 일본 합작사다.


하이엔텍은 수질오염방지시설 및 하수처리시설 관리 및 운영, 환경관련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곳으로, 실적만 놓고 보면 작지만 알찬 기업으로 보인다. 지난해 전년대비 11.3%, 31.2%씩 확대된 1555억원의 연매출과 10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84억원)도 39.5% 늘었다. 내부거래 비중(작년 기준 45.9%)이 높긴하지만 사업 첫 해인 2012년 이래 줄곧 매출과 이익을 확대시켜 왔다는 점이 눈에 띈다.


2012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4.5배 가량 늘었고, 영업이익도 3배 이상 뛰어 올랐다. 30억원대였던 상각전영업이익(EBITDA)도 6년새 107억원대로 반등했고, 46억원에 불과했던 현금성자산도 작년 말 기준 295억원으로 6배 이상 늘어 났다.


또 다른 매각 계열사인 LG히타치워터솔루션은 음용수 및 산업용수 공급시스템 등 시설 설계를 주사업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 역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왔지만 그 배경엔 LG디스플레이, LG전자 등 관계사들과의 거래가 주효하게 작용했다. LG히타치워터솔루션의 작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4178억원, 369억원으로, 전년비 각각 15.0%, 10.5%씩 성장했다. 다만 당기순이익의 경우 21.4% 빠진 202억원을 기록했다. EBITDA는 395억원이다. 지난해 켑코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중랑물재생센터 에너지효율화 사업에 참여하며 80억원을 차입하긴했지만, 이 금액이 전체 차입금 전액인데다가 현금성자산도 548억원에 달해 재무적 여력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관계사간 유사사업 통합도 동시 진행


사실 LG전자의 수처리 분야에 대한 정리 작업은 작년 말부터 감지돼왔다.


그룹 계열사 중 LG화학에서도 수처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미 작년 12월 LG전자 본사 소속 수처리 담당부서 멤브레인 사업부를 LG화학에 40억원에 양도하면서 해당 사업과 관련한 구획작업이 본격화됐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업계에서는 그간 LG전자와 LG화학에서 이원 운영되고 있는 LG그룹 수처리 사업을 일원화할 필요성을 제기해온 바 있다. 결과적으로 LG그룹은 유사사업군을 한 데로 통합하고, 관련 계열사를 매각함으로써 시너지 창출과 일감 몰아주기 논란을 한 번에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재계 한 관계자는 “LG그룹은 비주력 사업 정리를 통해 선택과 집중 효과를 냄과 동시에 정부 규제의 빌미를 일부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면서 “집권 초기 강력한 오너십 발휘해야 하는 만큼 당분간 구광모 회장을 중심으로 한 대대적인 변화 바람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