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블록캐치]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 둘러싼 진실공방 外
조아라 기자
2019.05.22 13:14:00
◆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 둘러싼 진실공방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미국 저작권청이 비트코인 백서 저작권이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에 있다고 인정하면서, 비트코인 창시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크레이그 라이트는 스타트업 엔체인(nChain)의 수석 개발자로 비트코인SV 진영의 주요 지지자다. 이번 정부 발표로 그는 비트코인 창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실제 인물로 인정받게 됐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긱은 21일(현지시각) "크레이그 라이트 엔체인 수석 개발자가 미국 저작권청으로부터 오리지널 비트코인 백서 및 대부분의 오리지널 비트코인 코드(버전 0.1)의 저작권을 인정 받았다"고 보도했다. 정부 산하 기관이 나카모토 사토시를 공식적으로 밝힌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 지지 비영리단체인 코인센터 소속 제리 브리토는 "저작권 등록은 유효성을 조사하지 않는다. 신청을 등록할 뿐"이라고 반박했다.


◆ 비트파이넥스, 자체 토큰 판매 플랫폼 ‘토키넥스' 출시



홍콩 소재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Bitfinex)와 비트파이넥스의 탈중앙화 거래소 이더파이넥스(Ethfinex)가 IEO를 위한 새로운 토큰 판매 플랫폼 토키넥스 (Tokinex)의 런칭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컨설팅 업체 블록72에 따르면 토키넥스는 비트파이넥스와 이더파이넥스의 새로운 토큰 판매 플랫폼으로, 유망한 프로젝트를 발굴·상장하여 신원이 확인된 사용자들에게 토큰 판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more

비트파이넥스는 23일 토키넥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6월 13일에 첫 번째 자금 모집을 시작한다. 토키넥스에 상장을 원하는 프로젝트는 자금 조달 성과에 따라 소정의 운영비만 수수료로 지불하며 상장 자체에 대한 비용은 별도로 청구되지 않는다. 자금 조달 완료 이후 프로젝트는 비트파이넥스와 이더파이넥스에 상장되어 본격적으로 거래가 가능해진다.


◆ 과기정통부, 제2기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 운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 기술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법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은 지난해 6월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전(全) 산업 분야 활용 확산을 가로막는 규제개선 과제를 사전에 발굴하고 이에 대한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해 왔다.


지난해 제1기 연구반에서는 ▲개인정보 파기 ▲스마트 계약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문서·전자서명의 법적 효력 ▲분산형 전산시스템 적용 등에 관한 법적 쟁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연구했다. 올해 운영되는 제2기 규제개선 연구반은 블록체인 확산 가능성이 높은 5대 전략산업 분야(▲물류·유통 ▲공공 서비스 ▲헬스케어 ▲금융 ▲에너지)를 선정하여, 분야별 올해 추진 중인 시범사업의 본격 확산에 대비하여 규제 개선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 블록체인경영협회, 산업부서 블록체인 관련 사단법인 인가



블록체인경영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단법인 설립을 승인받았다고 22일 한국생산성본부가 밝혔다. 블록체인과 관련된 사단법인 협회가 산업부로부터 설립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블록체인경영협회는 블록체인의 국내 산업 활성화와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지난해 12월 출범했다. 회원사는 국내 블록체인 관련 금융, 정보기술(IT), 법률, 출판, 제조, 물류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구성된 약 30개의 기업과 기관으로 구성됐다. 블록체인경영협회는 앞으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블록체인 비즈니스 활성화 △블록체인 기술 안정화 및 확산 지원을 주요 목표로 컨퍼런스·포럼 개최, 교육 프로그램 개설·운영 및 연구 수행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 아마존웹서비스(AWS), 닷커넥트의 반타 API 및 블록체인 기반 통신 서비스 제공



실시간 데이터 전송 및 처리 기술을 보유한 닷커넥트(DotConnect)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 AWS)와 아마존의 전략적 기술 파트너인 APN(Amazon Partner Network)를 맺었다고 밝혔다. 닷커넥트는 현재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통신 네트워크 프로젝트인 반타 네트워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디앱(DApp) 개발자들은 아마존 AWS에서 반타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하여 손쉽게 디앱을 개발 및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AWS 사용자들은 마켓플레이스에서 반타 API뿐만 아니라 반타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어플인 챠오(Ciao)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통신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