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현대건설, 이라크 해수처리 플랜트공사 수주
박지윤 기자
2019.05.22 13:01:00
올해 첫 해외수주…공사비 24.5조불 규모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현대건설이 이라크 해수처리 플랜트 공사를 따내며 올해 첫 해외 수주의 포문을 열었다.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현장 전경.

현대건설은 22일 이라크에서 25조 달러 규모의 해수공급시설 공사 낙찰의향서(LOI)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해수처리 플랜트 공사는 이라크 석유부 산하 바스라석유회사가 발주했다. 바스라 남부 유전의 원유 증산을 위해 유정에 주입할 하루 500만 배럴 용량의 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다.


총 공사금액이 24조5000억 달러(약 2조9249억원)에 달하는 이 공사는 현대건설이 단독으로 수주했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총 49개월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의 다양한 플랜트 공사 실적과 우수한 기술력, 이라크 정부와 발주처의 신뢰를 기반으로 이번 수주에 성공했다”며 “이번 수주는 지난 두 차례 이라크 전쟁 중에 이라크 현장을 지키고 주요한 국책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현대건설에 대한 이라크 정부의 굳건한 신뢰감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그는 “이라크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이라크 우호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한국 외교 특사단이 올 1월 방문하고 4월 재방문한 것도 수주 활동에 큰 도움이 됐다”며 “향후에도 이라크 재건을 위한 장기 개발 계획을 통해 발주하는 정유공장, 전력시설, 주택 등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7년 바스라 하수도 1단계 공사를 시작으로 이라크에 진출했다. 이후 알무사임 화력발전소 공사, 북부철도, 바그다드 메디컬시티,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 등 총 39건, 약 70억 달러(약 7조8000억원)에 달하는 공사를 수주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