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블록체인, 농축산 유통에 투명성 더한다
김가영 기자
2019.05.28 14:24:00
각종 인증·유통과정 손쉽게 추적 가능

[김가영 기자] 유통은 블록체인이 접목되기 가장 적합한 분야로 꼽힌다. 국내 농축산물 유통에도 블록체인이 접목되면 가격과 유통과정, 여러 인증서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상품 가치도 높아질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농축산물 유통 과정에 블록체인이 접목되면 가장 기대되는 것은 투명성이다. 블록체인이 접목된 농충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은 기존 중앙집중형 정보 저장과 달리 분산형 원장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고 중간단계에 일어난 과정도 모두 기록된다. 각종 인증과 서류도 모두 전자문서화되어 공유할 수 있다. 딸기 유통을 예를 들면 원산지부터 물류과정, 친환경 유기농 인증 마크의 위·변조 여부를 블록체인에 담으면 블록체인에 전자서명한 모든 판매 참여자들이 해당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소비자는 상품을 믿고 구입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상품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지난해부터 추진한 ‘블록체인 6대 시범사업’에 축산물 이력관리를 포함했다. 사육장에서 소의 출생신고, 예방접종 이력과 도축장에서는 도축 처리 검사 결과, 등급판정 결과를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그리고 가공장과 판매장에서는 매입매출 내용을 신고한다. 만약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소비자는 QR코드를 찍어 이력정보 조회를 할 수 있다. 현재는 최대 6일 가량 걸리는 식품 이력 추적을 10분 내로 줄일 수 있다. 데이터 조작도 불가능하다. 이처럼 수많은 농축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고, 식품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농축한물 유통 과정에 블록체인이 접목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로 전라남도는 블록체인을 통한 농산물 유통 플랫폼을 개발했다. 지난 22일 전남도는 '국가디지털전환' 공모에 '블록체인 기반 친환경 농산물 유통플랫폼 및 서비스 구축'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비 21억 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사업은 친환경 농산물 농산물 생산·유통·소비과정의 다양한 이력정보를 표준화하고 통합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전남도의 실제 학교급식 식재료 유통에 적용하게 된다. 전남에서 생산돼 거래되는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통합관리와 실시간 이력 추적, 유통 과정에서 매번 제출·발급되는 친환경인증 서류, 시험성적서, 검사·검수서 등 수많은 종이서류의 전자적 확인·기록 등이 가능해져 전남산 농산물의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앞서 지난 2017년부터 삼성SDS도 부산광역시, 삼진어묵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유통 이력 관리 시스템' 시범 사업을 실시했다. 해당 시스템에서 어묵 제품 포장지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제품 원산지부터 제조사, 유통기간, 판매점 원산지 등 유통 과정 전체가 화면에 나타난다. 현재 이 기술은 상용화가 예정돼있는 상태다.


그러나 블록체인으로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작업도 만만치 않다.


지난달 열린 ‘농식품분야 블록체인 기술의 현재와 미래’ 포럼에 참석한 김종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PM은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내가 산 고기가 한우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투명성이 장점이다”라면서도 “그러나 생산 초기부터 센서를 통해 추적이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므로 인프라 구축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존 중앙화된 시스템에서 문제가 없었던 상품이라면 굳이 블록체인을 활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산삼과 같은 고가의 상품은 블록체인 기술이 상품 신뢰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