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식약처,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허가취소 결정
최원석 기자
2019.05.28 11:32:00
[인보사 허가취소 파장] 허가당시 제출자료 허위 확인…약사법 위반 형사고발

[편집자주]'인보사'가 결국 2년도 되지 않아 시장에서 퇴출됐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강조했던만큼 후폭풍은 거세다.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기업 생존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심사기준 역시 강화로 향후 바이오업계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상당할 전망이다. 인보사의 품목허가 취소 여파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따라가 본다.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오롱생명과학의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의 허가 취소를 결정했다. 인보사케이주의 2액이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충북 오송 식약처 브리핑실에서 열린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 조사 결과 발표’에서 코오롱생명과학이 제출했던 자료가 허위로 밝혀짐에 따라 이날로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소하고, 코오롱생명과학을 형사고발한다고 밝혔다.


인보사는 중등 무릎 골관절염의 치료에 사용되는 유전자치료제로 지난 2017년 국내 출시했다. 식약처 허가를 받은 주성분은 치료 핵심 성분인 1액(동종유래 연골세포)과 연골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2액(TGF-β1 유전자삽입 동종유래 연골세포)이다. 하지만 인보사의 주성분 중 2액이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세포와 다른 세포인 것으로 뒤늦게 파악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more

식약처가 인보사케이주 2액의 최초세포(Master Cell Bank), 제조용세포(Working Cell Bank) 등에 대해 유전학적 계통검사(STR)를 실시한 결과, 2액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임이 최종 확인됐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사전에 이 같은 내용을 인지하고도 허가 당시 허위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2액의 최초세포를 분석한 결과, 신장세포에서만 발견되는 특이 유전자(gag?pol)가 검출됐다. 이는 코오롱생명과학이 허가 당시 신장세포가 아니라는 증거로 제출한 자료가 허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설명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코오롱티슈진의 미국 임상용 제품의 위탁생산업체의 검사(‘17.3.13)를 통해 2액이 신장세포임을 확인했다고 공시(’19.5.3)했다. 이러한 검사결과를 코오롱티슈진으로부터 e-메일(‘17.7.13)로 받은 것으로 보아, 식약처는 당시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판단했다.


또한 허가 전에 추가로 확인된 주요 사실도 숨기고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가 미국 코오롱티슈진(인보사케이주 개발사) 현지실사 결과, 코오롱생명과학은 허가 전에 2액 세포에 삽입된 TGF-β1 유전자의 개수와 위치가 변동된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기고 관련자료를 식약처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코오롱생명과학이 신장세포로 바뀐 경위와 이유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점도 허가 취소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코오롱생명과학은 2액의 DNA 지문분석결과 단백질 발현 분석결과 등 허가 당시 2액을 연골세포로 판단했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지 못했다. 2액이 신장세포로 바뀐 경위에 대해서도 과학적인 설명을 내놓는데 실패했다.


강석연 식약처 바이오생약국 국장은 “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볼 때 인보사케이주 허가를 위해 제출한 서류에 중대한 하자가 있으므로,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소하고 코오롱생명과학을 형사고발하기로 했다”며 “이번 인보사케이주 허가 취소 사건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앞으로 보다 안전하고 우수한 의약품이 개발·공급될 수 있도록 환자 중심의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의 진위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코오롱생명과학에 2액이 신장세포로 바뀐 경위와 이유를 입증할 수 있는 일체의 자료 제출(∼‘19.5.14)을 요구했고, 식약처 자체 시험검사(‘19.4.9∼5.26), 코오롱생명과학 현장조사(‘19.5.2, 5.8, 5.10), 미국 현지실사(‘19.5.20∼24) 등 추가 검증을 실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