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FRS9 시대 VC 자산평가, 유럽式 방법론도 대안
권일운 기자
2019.04.25 15:09:00
[2019 벤처캐피탈 포럼]배기수 한국회계학회 위원장 “IPEV 가이드라인 벤치마킹해야”

[권일운 기자] IFRS9 도입시 벤처투자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유럽과 같은 별도의 공정가치 평가 방법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유럽은 다수의 벤처캐피탈 및 사모펀드(PEF) 관련 단체들이 모여 독자적인 가치평가 기구를 설립해 투자 자산에 대한 가치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배기수 한국회계학회 기술과회계위원장(충북대학교 교수, 사진)은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IFRS9도입과 벤처캐피탈 자산평가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IPEV 가이드라인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론을 도입해 벤처투자 자산을 평가하는 것도 IFRS9시대를 맞은 벤처캐피탈 업계에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벤처캐피탈 업계에는 지난해부터 본격 적용되기 시작한 국제회계기준인 IFRS9은 벤처투자 자산은 ‘공정가치(Fair Value)’로 평가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벤처캐피탈이 주로 투자하는 비상장 초기기업의 경우 공정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잣대가 되는 시장가격이 형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결국 별도의 방법론을 적용해 공정가치를 평가해야 하는데, 방법론의 적절성을 놓고 벤처캐피탈과 회계 감사인 사이에 불협화음이 발생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했다.


배 위원장은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럽의 IPEV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IPEV는 프랑스와 영국 주도로 설립된 벤처캐피탈·PEF 가치평가 이사회다. IPEV는 유럽과 중국, 캐나다 등 37개국의 벤처캐피탈 및 PEF 관련 협회 의견을 모아 IPEV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상태다. IPEV 가이드라인은 태생상 투자 일선에서 활동하는 운용사들의 목소리가 비교적 손쉽게 반영될 수 밖에 없다.


IPEV 가이드라인은 이미 상당수의 유럽계 투자회사들이 투자 자산의 공정가치 평가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 위원장은 “영국과 스웨덴, 프랑스 소재 펀드 운용사들의 감사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다수 운용사들이 주석 사항에 IPEV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비상장 투자자산의 가치평가를 진행했다는 부분이 나타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배 위원장은 결국 IFRS는 유럽이 주도하는 회계 기준이고, 이를 국내 투자회사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밖에 없음을 인정했다. 대신 비상장 투자 비중이 높은 벤처캐피탈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IFRS 위원회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IPEV처럼 업계의 현실을 반영한 방법론을 개발하거나, 도입하는 것도 해법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배 위원장은 “유럽 주도의 회계 기준인 IFRS는 한창 적용이 되고 있지만, IPEV 가이드라인과 같은 제도적 장치는 아직까지 언급되지 않고 있다”면서 “가급적 국내 기업문화를 십분 반영한 공정가치 평가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감독 당국에서도 지혜를 발휘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