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SK건설, 영국 인프라 PPP 첫 수주
박지윤 기자
2019.06.10 09:41:00
런던 실버타운 터널 프로젝트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공사비 10억파운드 규모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SK건설이 영국 런던에서 올해 첫 개발형사업을 따냈다. 서유럽 지역에서 최초로 수행하는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 : PPP)이다.

영국 런던 실버타운 터널사업 조감도.

SK건설은 런던교통공사에서 발주한 실버타운 터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SK건설은 맥쿼리, 신트라, 애버딘, 밤 등 4개 회사와 투자 컨소시엄인 리버링스를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다. SK건설의 리버링스 투자지분은 10%다.


이번 프로젝트는 영국 런던의 실버타운 지역과 그리니치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템스강 하부를 통과하는 총 연장 1.4km, 직경 12.4m의 편도 2차선 도로터널 2개소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공사비는 약 10억파운드(약 1조5000억원) 규모다.


SK건설은 스페인의 페로비알 아그로망, 영국의 밤 누탈과 함께 시공 컨소시엄을 이뤄 설계·조달·시공(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 EPC)을 담당한다. SK건설은 20% 지분으로 시공에 참여한다.


올 하반기에 실시협약과 금융약정을 체결할 전망이다. 이후 착공에 돌입해 공사를 완료하는 2025년부터 리버링스가 25년간 운영을 맡는다. 이번 사업은 운영기간 중 런던교통공사가 매월 확정수입을 지급하는 AP(Availability Payment) 방식을 채택했다.

관련기사 more

교통이 혼잡한 런던의 제한된 공사수행 환경에서 트윈 하저터널을 건설해야 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TBM 설계?시공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입찰 경쟁이 치열해 건설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SK건설은 국내를 비롯해 터키, 싱가포르, 카타르 등에서 대구경 TBM(Tunnel boring machine) 터널, 지하공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과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사업 수주를 성공했다. 한국 공적수출신용기구(The Korean Export Credit Agency)와 국내 시중은행, 보험사 등 한국 금융기관도 금융지원을 통해 SK건설 컨소시엄의 금융조달 구조를 안정적으로 만들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SK건설이 국내 최초로 영국을 포함한 서유럽에서 수주한 PPP사업이다. PPP 종주국이라고 불리는 영국은 선진 유럽시장에서도 PPP를 세계 최초로 정립하고 발전시킨 국가다. 영국은 안정된 제도적 기반과 차별화된 금융기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사업들을 PPP로 추진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주요 건설사와 투자사의 관심도가 높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진입장벽이 높았던 선진 유럽시장에 첫 진출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SK건설의 강점인 도로, 터널 및 지하공간 등 건설 기술력과 개발형사업 역량을 살려 다양한 추가 사업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