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수출입은행, 내달 '자금세탁방지팀' 신설
김세연 기자
2019.06.27 11:22:53
기존 소팀에서 정규직제로 전환…의심거래 추출기준 효율적 개선
한국수출입은행 로고1.jpg 36.77 KB

한국수출입은행이 오는 7월중 자금세탁방지팀을 신설하고 정규 조직으로 편입한다. 거래 기업들의 자금세탁 의심거래 관련 업무 효율성 제고와 지속적인 관리·감독에 나서기 위함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인 ‘알리오’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내부감사에 따라 자금세탁방지업무 담당조직을 새롭게 정규직제에 편입키로 했다.

신규 편입되는 조직은 '자금세탁방지팀'으로 오는 7월 정규직제에 편입된다. 팀 구성은 기존 관련업무를 수행해온 8~9명이 참여하며 소팀 운영장을 맡아오던 변광현 팀장이 운영을 맡을 전망이다.

내부감사를 담당했던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신규 조직은 기존 준법법무부 내 부서장 직할 체제의 소팀 형태로 운영되어온 자금세탁 방지 업무의 효율화와 일원화를 위한 것"이라며 "오는 7월 직제를 개편해 본격적인 업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은 자금세탁방지팀의 정규직제 편입이후 주요 고객들의 과도한 자금거래 등 자금세탁 의심거래 추출 기준을 강화하고 검토, 통지 등의 기준도 개선하기로 했다. 해외 현지법인의 자금세탁방지제도 개선계획도 새롭게 마련하고 부패관련 대상국가 목록도 마련해 지속적 관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내부감사는 매년 금융정보분석원에 대한 보고(연 1회) 규정에 따른 것으로 관련 부서가 다수라는 점에서 일반감사가 아닌 특별감사 형태로 추진했다"며 "기존 의심거래 추출 기준을 강화해 보다 효율적인 업무 수행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