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매 맞은' 현대제철, 대규모 환경투자 나서
유범종 기자
2019.07.08 13:08:21
대기오염물질 배출 혐의...15일부터 조업정지 행정처분받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사진=팍스넷뉴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현대제철이 대기오염물질 배출 혐의로 수난을 겪으면서 대규모 환경 투자와 조직 변화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지난 5월 초 충남도가 실시한 특별 합동점검에서 환경 위반으로 적발됐다. 당시 충남도는 총 14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는데 이 가운데 2고로의 경우 정비 과정에서 발생한 먼지를 방지시설을 통하지 않고 대기 중에 곧바로 배출한 혐의를 적용해 이달 15일부터 열흘간의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렸다.


고로는 설비 특성상 조업을 중단하면 재가동까지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특히 고로 조업 중단으로 쇳물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면 제품 납기 지연 등의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현대제철 입장에서 뼈아픈 조치일 수 밖에 없다.


현대제철은 이번 사태를 무마하기 위해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 중이다. 당장 고로 조업정지가 이뤄지지 않도록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집행정지와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행정심판 청구에도 불구하고 집행이 이뤄진다면 일단 소송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more
철강업계, 친환경 설비 구축 '총력전' 2050 '탄소중립' 향한 철강업계의 도전

◆환경설비 투자 속도 낸다


현대제철은 충남도 행정처분과는 별도로 제철소에 대한 친환경 이미지 개선과 지역사회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중단기적 환경 투자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대규모 환경개선투자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현 수준보다 50% 이상 저감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환경개선투자를 완료하면 2018년 기준 2만3300톤 수준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1만1600톤까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 투자의 선봉장은 당진제철소 소결공장 배가스 청정설비 투자다. 현대제철은 각 고로 소결공장에서 배출하는 배가스를 줄이기 위해 2017년 11월부터 1단계 사업으로 1,2소결에 대한 청정설비 투자를 시작했다. 투자비용은 2299억원 수준으로 지난 6월말 설비를 준공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2단계 사업인 3소결공장 배가스 청정설비 투자도 2018년 10월 계열사인 현대로템과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4월까지 기존 설비 철거를 완료했다. 오는 8월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 내년 7월 준공 예정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1,2,3소결공장 환경 투자를 완료하면 생산공정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의 획기적인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환경 개선 위한 조직 속속 등장


현대제철은 환경 관련 설비 투자 외에 조직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5월 안전환경 자문위원회를 발족했다. 자문위원회는 학계, 법조, 안전, 환경, 보건 등 각 부문을 대표하는 13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현대제철 안전 및 환경 분야에 대한 제반 현환을 심층적으로 검토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맡았다. 현대제철 자문위원회는 5월부터 12월까지 약 7개월간 운영하며 필요할 경우 활동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이달 5일에는 일부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당진제철소 제철지원사업부 산하에 지역상생팀을 새롭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충남 지역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는 제철소 환경 문제에 대한 불만을 조기에 접수하고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최근 회사 내부적으로 안전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한 자성이 있었다"며 "내부역량 결집은 물론 전문가로 구성한 자문위원회의 진단과 제안을 십분 활용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사업장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