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델타항공 “사업상파트너” 모범답안 속내
권준상 기자
2019.07.09 17:42:21
KCGI 투자목적 질의 답변서신 “지배구조분쟁, 어떤 편에도 서지 않아”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델타항공이 행동주의사모펀드 케이씨지아이(KCGI)가 요청한 한진칼 지분 투자 목적에 대해 사업상 파트너와의 관계 강화를 위한 투자라고 회신했다. 이미 예견된 모범 답안으로 응수했다. 힘이 빠진 KCGI는 한진에 대한 일부 소송을 취하하는 등 오너가를 향한 칼날을 회수하는 모습을 보였다.      


9일 KCGI에 따르면 카터(Peter W. Carter) 델타항공 부사장겸 법무팀장은 한진칼의 지분 투자 목적을 요청한 KCGI의 김남규 부대표에게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답변 서신을 송부했다. 


Peter W. Carter 델타항공 부사장겸 법무팀장은 “델타항공의 한진칼 투자는 사업상 파트너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심화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이뤄진 사업상 파트너에 대한 투자”라며 “투자 결정은 독립적이었고 이사회의 충분한 숙고와 승인을 받아 내려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CGI처럼 델타항공 역시 장기투자자로써 한진칼에 투자할 것”이라며 “한진칼 또는 경영진, 주주들과 기업지배구조의 문제 또는 장래 이사회의 의석을 포함한 문제들과 관련해 어떠한 합의 없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앞서 이달 초 KCGI는 델타항공 이사회에 한진칼 지분 투자 의도를 묻는 서신을 송부했다. 한진그룹 총수일가에게 우군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델타항공은 지난달 20일(현지시간)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 지분 4.3% 매입과 양국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은 뒤 한진칼 지분을 향후 10%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델타항공은 한진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과 지난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올해 운영 1주년을 맞았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조인트벤처는 양사가 하나의 항공사처럼 출·도착 시간과 운항편을 유기적으로 조정해 항공편 스케줄을 최적화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협력이다. 


KCGI는 산하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 등을 통해 한진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한진칼의 지분 15.98%를 보유, 2대주주로 자리하고 있다. 한진칼은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지분 17.84%) 등 총수일가와 특수관계인이 지분 28.93%를 갖고 있는데, 우호세력으로 떠오른 델타항공의 지분을 더하면 지분율은 33.23%로 확대된다. 이는 KCGI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의 2배에 달하는 규모다.


Peter W. Carter 부사장 겸 법무팀장은 “한진칼의 지배구조에 대한 KCGI의 공개적인 이의제기에 대해 델타항공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며 “현재 시점에서 한진칼의 지배구조에 대해 어떤 편에도 서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KCGI는 이날 한진칼을 상대로 제기한 단기차입금 증액 관련 장부 등 열람허용 가처분 사건, 한진을 상대로 제기한 퇴직금 지급 관련 검사인선임 사건에 대해 소송을 취하한다고 밝혔다. 


KCGI 관계자는 “한진칼과 한진이 각각 당사가 청구한 회계장부 등 필요한 사항과 서류를 제출해 불필요한 소송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제출받은 자료들을 검토해 필요시 법적조치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퇴직금 지급과 조원태 대표이사의 회장 선임과 관련한 한진칼 상대 검사인 선임 사건의 경우, 한진그룹이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업무집행에 관한 부정행위, 법령 정관 위반과 관련된 사실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만큼 이 부분은 사건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KCGI는 지난달 초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한진칼을 상대로 검사인 선임 소송일 제기했다. KCGI는 당시 ▲고 조양호 전 회장에게 퇴직금 또는 퇴직위로금을 지급했는지 여부와 그 액수 ▲고 조양호 전 회장의 퇴직금 또는 퇴직위로금과 관련한 이사회 결의가 이뤄졌다면 해당 이사회의 구체적인 논의 내역과 결의에 찬성한 이사들의 명단 등을 요구했었다. KCGI는 또 조원태 회장의 선임과 관련해서는 ▲4월24일 이사회에서 조 회장의 선임안건이 적법하게 상정돼 결의가 이뤄졌는지 여부 ▲동일인(총수) 변경 신청서 등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류에 조원태 대표이사를 회장으로 기재했는지 여부를 요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