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롯데케미칼, GS에너지와 합작…총 8000억원 투자
정혜인 기자
2019.07.15 11:39:44
하반기중 합작사 설립…2023년 상반기 공장 준공 예정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롯데케미칼과 GS에너지이 석유화학부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손을 잡았다. 


롯데케미칼과 GS에너지는 15일 서울 잠실 롯데시그니엘에서 비스페놀A(BPA, Bisphenol-A), C4유분 제품을 생산하는 합작사 롯데GS화학(가칭)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합작사 설립 시기는 올해 하반기로 롯데케미칼과 GS에너지가 각각 지분 51%, 49%를 갖는다.


롯데케미칼과 GS에너지는 오는 2023년까지 총 8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생산규모는 연간 BPA 제품 20만톤 및 C4유분 제품 21만톤 수준이다. 공장은 롯데케미칼 여수4공장 내 약 10만㎡의 부지에 들어선다. 두 회사는 합작사의 연간 매출액이 1조원에 달하고 영업이익도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BPA는 전기·전자제품, 의료용 기구 및 자동차 헤드램프 케이스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인 폴리카보네이트(PC, Polycarbonate)의 원료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C4유분은 탄화수소 혼합물로 추출과정을 통해 합성고무 원료인 부타디엔(BD, Butadiene) 및 인조대리석 원료인TBA(Tertiary-Butyl Alcohol)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이번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롯데케미칼은 폴리카보네이트(PC, Polycarbonate)의 생산 원료인 BPA를 합작사로부터 공급받아 PC 제품의 가격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기존의 C4유분 제품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GS에너지는 자회사인 GS칼텍스를 통해 합작사의 제품 생산원료인 프로필렌, 벤젠, C4유분 등을 합작사에 공급함으로써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고 석유화학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는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안정적인 공장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롯데케미칼의 역량을 바탕으로 정유·석유화학 분야의 새로운 사업의 시너지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허용수 GS에너지 대표는 "GS에너지는 정유·석유화학, 자원개발, 전력·집단에너지 등 기존 핵심사업을 바탕으로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업투자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왔다"며 "석유화학사업 역량이 뛰어난 롯데케미칼과의 이번 합작사업을 통해 에너지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동시에 사업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