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교보생명, 생보부동산신탁 대표 교체한다
이상균 기자
2019.08.07 16:40:27
지분 100% 자회사로 편입…조혁종 대체투자본부장 선임

[딜사이트 이상균 기자] 생보부동산신탁을 100% 자회사로 편입시킨 교보생명이 대표이사도 자사 출신 임원으로 교체한다.


7일 신탁업계에 따르면 생보부동산신탁은 오는 8일 대표이사를 변경하기 위해 주주총회를 소집한다. 이날 안건에는 사내이사 선임의 건이 올라왔다. 


사내이사 후보는 조혁종 교보생명 상무다. 조 상무는 교보생명에서 대체투자사업본부장과 투자자산심사팀장, 투자자산심사담당을 역임한 인물이다. 임기는 2년이다.


교보생명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조 상무의 생보부동산신탁 대표 선임은 이변 없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김인환 대표는 임기 3년을 채우지 못하고 사임하게 됐다. 

관련기사 more
교보자산신탁, ERP 구축 실패 까닭은 교보생명의 4세대 종신보험 '실속있는건강플러스종신보험' 교보생명, 각자대표 체제 6개월…'본업∙신사업' 시너지

김 대표는 삼성생명 출신으로 지난 2017년 5월말부터 회사 경영을 이끌어왔다. 생보부동산신탁은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이 각각 지분 50%를 보유한 합자회사로 삼성생명과 교보생명 출신 임원들이 3년씩 대표를 맡아왔다.


삼성생명이 보유한 생보부동산신탁 지분 50%는 지난해부터 시장에 매물로 등장했다. 지분 매각을 위해 다수의 건설사와 금융회사, 시행사 등과 접촉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사업 파트너인 교보생명의 반대로 지분 매각이 무산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교보생명은 가장 강력한 인수후보였지만 자살보험금 미지급 건으로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은 것이 발목을 잡았다. 2017년 5월 한 달 영업 일부 정지 징계를 받았고 규정상 제재일로부터 3년간 다른 금융회사의 최대주주가 될 수 없다. 생보부동산신탁 지분 인수가 원천적으로 금지된 것이다.


미궁에 빠지는 듯 했던 생보부동산신탁 지분 매각전은 최근 급반전했다. 금융당국이 지분 50%를 이미 보유한 자회사의 주식을 추가로 매입하는 것은 최대주주 변경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해석을 내렸기 때문이다. 


걸림돌이 사라진 교보생명은 지난달 30일 삼성생명 지분 50%를 1153억원에 사들였다. 이어 열흘도 되지 않아 주총을 열어 대표이사도 교체하기로 했다. 자회사로 편입시킨 만큼, 직접 경영을 챙기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