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엔케이맥스, 건선질환 대상 멕시코 1상 투여 시작
남두현 기자
2019.08.13 12:03:08
고순도·고활성 세포 통한 안전성·유효성 개선 기대

[남두현 기자] 엔케이맥스는 자가면역질환인 건선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멕시코 1상 임상시험에서 첫번째 환자에 투여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멕시코 앙헬레스 병원(Hospital Angeles)에서 구티에레스 박사 책임 하에 슈퍼NK 면역세포치료제(코드명: SNK01)를 투여, 용량별 안전성을 평가하는 연구다.


슈퍼NK 임상참여 건선환자(사진제공=엔케이맥스)

임상 1상 대상자는 총 9명이다. 이 임상에선 NK세포 10억개, 20억개, 40억개 등 3개 코호트로 나눠 1주 간격으로 4회 반복 투여 한 후 추적관찰이 이뤄진다.


현재 처방되는 건선 치료 바이오의약품은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레미케이드(인플리시맙), 엔브렐(에타너셉트)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 제품은 면역반응 시 다량 분비되는 ‘TNF-α(TNF알파)’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약물로 부작용이 적잖다는 게 엔케이맥스 설명이다.


엔케이맥스는 ‘TNF-α’ 억제제는 즉각적으로 과한 면역반응을 제어할 수는 있지만 우리 몸의 면역 순기능까지 억제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들이 보고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엔케이맥스, 6개월새 300억+300억 조달

반면 슈퍼NK는 이같은 부작용이 적을 거라는 게 엔케이맥스의 기대다. 엔케이맥스에 따르면 슈퍼NK는 NK세포 순도가 98~99%이고, 자가(Autologous)로는 최대 1만배, 동종(Allogenic)으로는 최대 120억배까지 대량증식이 가능하다.


김용만 엔케이맥스 연구소장은 “NK세포는 체내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후천면역세포들의 발현과 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풀 송 엔케이맥스 미국 임상의료총괄책임자(CMO)는 “슈퍼NK는 NK세포를 고활성, 고순도로 대량 증식시킨 면역세포치료제로 보다 안전하고 유효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건선치료제 시장의 미충족된 의학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