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단디바이오, 항암면역치료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
정재로 기자
2019.08.28 16:33:44
면역항암제의 낮은 적응률 극복…네이처 온라인판 게재

[정재로 기자] 넥스트사이언스 자회사인 단디바이오사이언스는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치료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새로운 치료기술은 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판에 게재했다.


임용택(성균관대·교수)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약물전달 플랫폼은 새롭게 환자의 종양미세환경에 존재하는 면역억제세포의 기능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항원제시세포 및 T 세포의 항암면역기능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단디바이오사이언스는 다중나노도메인 베시클에 기반한 약물전달체로 기존에 널리 사용해 왔던 나노리포좀의 한계(낮은 봉입효율, 안정성 및 약물 방출거동)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나아가 특정 고형암 분야에 주입형 겔(injectable gel) 형태로 주사가 가능한 신규 제형까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면역관문억제제는 현재 항암면역 치료제로서 가장 각광받고 있지만, 실제 환자의 반응율(response rate)은 암종에 따라 5~30%에 그치고 있다. 때문에 글로벌 제약사들은 앞다퉈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병용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이번 연구를 주도한 임용택 박사는 “면역관문억제제에 대한 반응률을 높이는 핵심기술은 두 가지다. 암세포를 살상하는 항원 특이적 T 세포의 분화 및 증식을 유도하는 것과 T세포의 기능을 저해하는 역할을 하는 면역억제세포 (MDSC, TAM, Treg) 및 면역억제기능 사이토카인(TGF-beta, IL-10 등)을 조절하는 것"이라며 "이번에 개발한 약물전달 플랫폼은 환자의 종양미세환경에 존재하는 면역억제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면서 동시에 항원제시세포 및 T 세포의 항암면역기능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이어 임 박사는 “향후 항암면역 치료제는 다양한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 효능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biomarkers) 정보를 기반으로 환자맞춤형 치료제 선정 및 프로토콜 개발로 발전할 것"이라며 "이번에 개발한 약물전달체 제조에 사용한 원료는 인체적용에서 안전성을 증명한 생체적합성 소재로서 임상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환자마다 다양한 면역학적 인자들의 분석을 통해 면역관문억제제의 효능을 높이는 환자 맞춤형 약물을 선택적으로 로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