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에이치엘비, 세계폐암학회 ‘리보세라닙’ 임상논문 6편 발표
정재로 기자
2019.08.30 14:46:48
리보세라닙+EGFR-TKI 병용요법, 폐암 치료 효과적

[정재로 기자] 에이치엘비는 자회사 LSKB를 통해 개발 중인 ‘리보세라닙’ 관련 임상시험 결과논문 6편을 내달 7일부터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폐암컨퍼런스(WCLC 2019)에서 발표한다고 30일 밝혔다.


에이치엘비는 “6개의 임상시험결과 논문에 따르면 ‘리보세라닙(아파티닙)’은 비소세포폐암(NSCLC),소세포폐암(SCLC)에 대해 단독요법과 기존 폐암 항암제와의 병용요법 모두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전체 6편의 논문 중 5편은 항암제와의 병용요법에 대한 논문이다. 비소세포폐암에 대해 표준요법에 해당하는 타세바, 이레사, 콘마나, 지오트립, 타그리소와 같은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 저해제들(EGFR-TKIs)과 리보세라닙의 병용요법이 효능을 보였다는 내용이다. 특히 EGFR-TKI 에 저항성이 있는 환자에 대해 기존 약과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은 질병조절율(DCR)이 95.5%를 보이며 큰 개선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리보세라닙은 기존EGFR-TKI의 치료효과가 제한적인 HER-2의 희귀돌연변이인 V659D 변이가 있는 환자에 대해 리보세라닙과 지오트립(afatinib)과의 병용요법을 수행한 결과 무진행생존기간이 6.1개월로 의미있는 결과를 보인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HLB 자회사, 네오파마와 조인트벤처 설립 에이치엘비, 모건스탠리 컨퍼런스 참가

에이치엘비는 “리보세라닙이 소세포폐암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됐다. 세포독성항암제 치료에 실패한 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해 리보세라닙 단독요법 결과 무진행생존기간이 6.18개월, 19.35%의 객관적 반응률(ORR)과 83.87%의 질별조절율(DCR)을 보였다. 세포독성항암제와의 병용요법 임상 2상에서는 객관적 반응률이 33.3%, 질병조절율이 93.3%를 보였다”고 밝혔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리보세라닙의 단독요법 뿐만 아니라 EGFR-TKI와의 병용요법은 폐암에 대해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었다"며 "리보세라닙에 대한 많은 임상결과들은 에이치엘비가 리보세라닙의 적응증 확대와 글로벌 임상 및 출시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관련종목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