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C제일銀, 그룹 통해 3000억 자본 조달
양도웅 기자
2021.04.01 16:29:38
사모 영구채 발행···자본 구성 '다변화'
이 기사는 2021년 04월 01일 16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SC제일은행이 SC그룹으로부터 대규모 자본을 지원받는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SC제일은행은 3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SC제일은행의 지분 100%를 들고 있는 SC NEA 리미티드의 최대주주인 SC 홍콩이 전액 인수하는 사모 형태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 "외국계 은행은 국내 규제뿐 아니라 외국의 규제들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자본적정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며 "선제적으로 자본을 확충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영구채로 조달한 자금은 모두 회계상 자본으로 인식된다. 이에 따라 SC제일은행의 BIS기준 자기자본비율(자기자본/위험가중자산)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추산된다. 


2020년 12월 말 SC제일은행의 BIS비율은 15.47%로 전년말대비 1.42%p 하락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관련 대출이 급증하면서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올해도 코로나19 사태가 유지될 것을 고려하면 미리 자본을 확충할 필요성이 있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SC제일銀, 1분기 이자·수수료 부문 '동반 호조' '금리 파고' 먼저 경험한 우리금융 토스 등 7개사 예비허가···카카오페이 '심사연장' SC제일銀 "내년 '아시아 지역 주식' 강세 전망"

또한, 이번 영구채 발행으로 SC제일은행의 자본 구성은 다양화될 전망이다. SC제일은행의 자본 구성은 다른 국내 은행과 달리 철저하게 보통주자본(Aa1)에 집중돼 있다. 


2020년 12월 말 SC제일은행의 총 자본 5조1282억원 가운데 보통주자본은 4조5151억원으로 88%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이번 영구채 발행으로 기타기본자본(Aa2)이 늘면서 보통주자본에 대한 의존도는 소폭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C제일은행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