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지아이이노베이션, 몸값 낮춰 IPO 강행…왜?
전경진 기자
2023.03.21 08:10:19
수요예측 부진에 희망공모가 38% 낮춰…IPO 재도전 어려운 현실 '수용'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0일 15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신생기업)'을 꿈꿨던 신약 개발사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수요예측 부진에도 상장을 강행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계획했던 희망공모가 보다 38% 가량 몸값을 낮춰 상장을 모색한다.


업계에서는 신약 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실리'를 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장 확보하는 공모자금은 줄었지만, 상장사가 될 경우 유상증자 등으로 추가 재원 꾸준히 확보해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셈이다. 일각에서는 현재 바이오 투자심리를 감안할 때, 기업공개(IPO) 철회 이후 당분간 상장을 재모색하기 어려운 현실도 고려했다는 진단도 나온다.


◆ 수요예측 부진, '유니콘' 꿈 접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20일 확정 공모가를 1만3000원으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당초 공모가 희망가격(희망밴드)을 1만6000~2만 1000원으로 제시했지만, 수요예측에서 기관투자자들로부터 목표로 하는 공모가를 인정받지 못했다. 수요예측 경쟁률이 26.7대 1에 그쳐 기대보다는 투자 수요가 약했던 탓이다. 이에 상장 시가총액도 4621억원에서 2861억원으로 38% 가량 줄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몸값을 줄여서라도 코스닥 상장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more
보로노이, VRN07 임상 순항…美시장 '주목' 지아이이노베이션, 6년 연속 임직원 스톡옵션 부여 LB인베 '흥행', 블루포인트 '철회'…IPO 희비, 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그룹 IPO 흑역사 재연?

IPO에서 부진했지만, 지아이이노베이션은 투자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아온 바이오 대어로 꼽힌다. 2017년 설립된 신약개발사로 면역항암제(GI-101), 알레르기 치료(GI-301) 등을 개발하고 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2건의 '조단위' 대형 기술이전(L/O) 계약도 체결하기도 했다. 특히 면역항암제의 경우 아직 임상 1/2상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에서 대형 L/O 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덕분에 지아이이노베이션에 설립 이후 지금까지 무려 250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시장에서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IPO 철회를 예상했었다. 한 때 유니콘을 꿈꿨던 기업 입장에서 약 3000억원 수준의 시가총액을 받아들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본 것이다. 2021년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 때 실제로 인정받았던 기업가치도 7000억원으로 이번 IPO 몸값 대비 2배 이상 컸다.



◆ 상장 이후 기업가치 재평가, 추가 자금 조달 '모색'


업계 전문가들은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실리'를 선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몸값이 38%가량 줄어들면서 이번 IPO로 확보한 공모자금도 크게 줄었지만, 이미 막대한 외부자금을 유치해 놓은 상태에서 당장 임상을 진행하기 위한 필요한 자금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오히려 지아이이노베이션 입장에서는 IPO 흥행 보다 상장사 지위를 확보하는 게 최우선 과제였다는 평가도 있다. 상장사가 될 경우 유상증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신약 연구개발비를 조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고금리 상황이 이어지면서 시장 유동성 또한 줄어든 탓에 과거처럼 대규모 연구개발(R&D) 비용을 비상장 시장에서 조달할 수 있을지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기도 하다.


지아이이노베이션 상장 이후 기업가치 재평가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번 IPO에서 원하는 몸값을 인정받진 못했지만, 총 563곳의 기관투자자가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등 시장 '관심도' 만큼은 확인했기 때문이다. 또 회사 측은 이번 IPO 과정에서 향후 5년 내 신규 기술이전 계약을 5개 이상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상태다. 이런 계획이 현실이 될 경우 상장 이후 주가 상승을 꾀하고, 이후 유상증자 등을 통해 추가 자금 조달도 충분히 노려볼 수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은 2021년 프리IPO 때 1600억원가량 자금을 조달했고, 현재도 1000억원 안팎의 재원이 남아 있는 상태"라며 "이번에 공모자금이 줄었다고 해서 신약 임상 계획에 차질이 생기거나 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 바이오 투심 악화일로, IPO 재도전 불가능 '위기의식' 


일각에서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위기 의식'을 느껴 몸값 욕심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이오 섹터 기업에 대한 투심 위축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IPO 철회 시 당분간 증시 입성에 재도전하는 게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재도전에 나선다고 해도, IPO 실패 이력 때문에 지아이이노베이션의 기술력과 기업가치에 대한 시장 의구심이 싹트게 돼 더 나은 시가총액을 책정받는 게 어려울 수도 있다.


실제로 바이오 대어로 꼽혔던 보로노이의 경우 지난해 3월 몸값 8667억원을 목표로 IPO를 진행했지만, 수요예측 부진 속에 공모를 철회한 바 있다. 이후 6월 IPO를 재추진했을 때 인정받은 몸값은 5056억원으로 최초 공모 대비 42%가량 줄었다.


또 다른 IB업계 관계자는 "바이오 섹터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외면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오히려 '저렴한 몸값으로 상장한다'는 이미지를 투자자들에게 주고, 상장 이후 기업가치 재평가 및 주가 상승을 노리는 게 더 낫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