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AMD "서버 CPU 점유율 25% 찍었다"
우세현 기자
2023.07.24 08:40:20
이 분야 독점적 지위 누리는 인텔 빠르게 추격 중
이 기사는 2023년 07월 24일 0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AMD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인텔, 게 섰거라!


AMD가 서버용 CPU 시장의 점유율을 25% 수준까지 끌어올렸다고 밝혔어요. 21일(현지시간) 대만 언론 디지타임즈에 따르면, 이 기업의 리사 수 CEO는 대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CPU 사업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우리의 서버 시장 점유율은 20% 이상, 아마 25%도 넘길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서버용 CPU는 인공지능 및 고성능 컴퓨팅 기기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 핵심적인 반도체입니다. 그리고 이 시장은 현재까지 인텔이 주도하고 있죠. AI 운영을 위한 GPU를 엔비디아가 독점하는 구조라면, 서버용 CPU는 인텔이 완전히 장악한 상황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AMD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기 전까지는 말이죠. 머큐리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AMD의 서버용 CPU 시장 점유율은 10.7%에서 17.6%까지 증가했어요. 같은 기간 인텔의 점유율은 89.3%에서 82.4%로 감소했죠. 그리고 이번에 리사 수의 말대로라면 서버용 CPU 시장에서 AMD의 추격은 아직 그 기세를 잃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CPU랑 GPU?

관련기사 more
없어서 못 구하는 AI 칩, AMD가 해결한다? AMD "나도 인도 갈래!" 흑자 전환한 인텔, 반등 시작?

이름이 비슷해서 컴퓨터나 반도체에 생소하신 분들은 CPU니 GPU니 이게 다 무슨 소리인가 싶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아주 단순하게 설명하면 CPU와 GPU는 둘 다 컴퓨터 연산을 처리하기 위한 반도체예요. 차이점이라면 CPU는 굉장히 복잡한 연산도 척척 수행하지만, 한 번에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의 개수가 적고요. 반대로 GPU는 CPU와 비교해 단순한 연산밖에는 수행할 수 없지만 동시에 수천 개의 연산도 병렬로 처리가 가능한 반도체입니다. 하나의 고성능 AI, 컴퓨터를 구동하기 위해 각각의 역할이 있는 것이죠.


엔비디아도 거기 서!


AMD는 CPU 시장뿐만 아니라 GPU 시장도 노리고 있어요. 지난달 13일(현지시간) AMD는 '데이터센터 & AI 기술 프리미어' 행사에서 인스팅트 MI300 라인업을 공개하며 엔비디아의 GPU를 정조준한 MI300X라는 신제품을 내놓았는데요. 아직은 두 분야 모두에서 후발주자이지만, 무서운 기세로 추격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AMD의 반격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가 됩니다.


주가는 어때?


AMD의 주가는 21일(현지시간) 0.63% 오른 110.95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도 올해 AI 열풍이 견인한 반도체 섹터 호황과 함께 73.31%나 상승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