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세화피앤씨, 헤어에서 바디로 영역 확장 왜
이수빈 기자
2023.10.30 08:12:32
염모제·헤어케어 성장 한계…"신규브랜드 개발, 기존 유통채널과 시너지낼 것"
이 기사는 2023년 10월 26일 16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모레모 (출처=세화피앤씨 홈페이지)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세화피앤씨가 헤어에서 바디제품으로 빠르게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부터 신규 브랜드 론칭 등 헤어·바디 코스메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겠단 계획을 밝혔다. 기존 주력제품인 염모제 매출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절실해진 까닭이다. 다만 시장에선 최근 동종 패션업체들도 헤어·바디 제품으로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서고 있어 독자적인 경쟁력 확보가 쉽지많은 않을 것으로 관측 중이다. 


세화피앤씨는 1965년 설립된 두발용 화장품(염모제·샴푸 등) 업체다. 원래 이 회사는 미용실과 이발소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간거래(B2B) 전문기업이었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 국내 최초로 가루 형태의 헤나 염색제 브랜드 '리체나'를 론칭하면서 소비자간거래(B2C)로 사업을 확대했다. 이어 2008년엔 샴푸형 염모제를 최초로 출시하면서 몸집을 키웠다.


이 회사가 감사보고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2003년만 해도 전체 매출은 50억원 가량에 불과했지만 B2C 사업 진출과 샴푸형 염모제의 인기 덕에 10년 만인 2013년 매출을 199억원으로 74.9%나 키우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곧 사업적인 한계에 부딪혔다. 염모제의 경우 제품군을 빠르게 확대하기 어려운 데다 일반 화장품 대비 신규 소비자 유입이 적은 영향이다. 이 때문에 세화피앤씨의 염모제 매출 역시 성장이 정체되며 우하향 곡선을 그려온 상태다. 실제 이 회사 염모제 매출은 2016년 227억원에서 작년 156억원으로 연평균 6%씩 감소해왔다. 게다가 또다른 매출 축인 헤어케어부문도 ▲2020년 215억원 ▲2021년 222억원 ▲2022년 20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최근 3년간 규모를 키우지 못했다. 세화피앤씨가 바디부문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나선 것 역시 이와 무관치 않다.

관련기사 more
LG생건, 3분기 우울한 성적표…화장품 발목 아모레퍼시픽, '진천공장' 동원F&B에 매각 아모레퍼시픽, 동남아 '일보후퇴'

세화피앤씨는 바디사업을 키우기 위해 작년 라이프스타일 뷰티 브랜드 '센녹'을 론칭하고 바디오일과 괄사 등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기존 브랜드인 '모레모' 역시 헤어 퍼퓸을 출시하며 제품 다각화에 나섰으며 신규 브랜드 개발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시장에선 최근 타 패션업체들 역시  헤어·바디 코스메틱 사업을 키우고 있어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시장 한 관계자는 "신세계인터내셔날과 같은 패션 대기업들이 최근 향수 사업에서 나아가 헤어·바디 부문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명품 수요가 늘어난 상황에서 이들이 고가의 수입 브랜드 제품을 들여오고 있어 세화피앤씨가 신규 브랜드 론칭으로 이 시장에서 단기간 내 경쟁력을 확보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일반 화장품과 달리 샴푸, 염모제 등 생활용품에 가까운 코스메틱 시장은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매출 다각화는 필수적이지만 헤어·바디 코스메틱 시장도 워낙 경쟁이 치열해 점유율을 늘리려면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세화피앤씨 측은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고 유통채널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을 수립 중에 있다"며 "신규 브랜드 론칭 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유통 채널 간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