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슈퍼블록, “스포츠팬 위한 블록체인 컬렉션 게임 개발”
김병윤 기자
2019.02.12 15:05:00
장용숙 대표 “해외 구단과 IP계약 마무리…3월 웹 출시 후 모바일도 출시”

“스포츠 마니아의 수집 욕구를 충족시키는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로 거듭나는 게 목표다. 스포츠구단과의 지식재산권(IP, intellectual property) 체결을 통해 이용자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스포츠 게임을 만들어 낼 것이다”

[김병윤 기자] 장용숙 슈퍼블록 대표(사진)는 12일 팍스넷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상황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슈퍼블록은 블록체인 기반의 축구 게임 ‘슈퍼스타즈’를 만들고 있는 업체다. 해당 게임은 이용자가 국내외 축구 선수를 수집하고 성장시키는 것이다. 성장을 완료한 선수는 디지털 자산화 돼 사용자가 소유할 수 있다.


슈퍼스타즈는 과거 스포츠 마니아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선수 카드 수집과 유사하다. 슈퍼스타즈에서는 선수가 카드가 아닌 토큰화된다. 선수 토큰은 패키지(package) 단위로 묶여 판매된다. 하나의 패키지 안에는 여러 선수의 토큰이 들어있다. 때문에 이용자는 무작위로 선수를 수집하게 된다. 특정 선수에만 관심이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다. 선수 토큰의 성장은 게임 내에서의 훈련과 실제 경기에서의 활약을 토대로 이뤄진다. 사용자는 게임을 통해 네임 밸류가 높은 슈퍼스타부터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신입급까지 다양한 선수의 성장을 만끽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장 대표는 “다음달 오픈 베타 웹서비스를 런칭한 후 내년 앱서비스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며 “초기 서비스는 국내와 일본·싱가포르 등 3개 국가에서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싱가포르 진출은 영어권 서비스를 시험하기 위한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확대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 대표는 SK컴즈 출신의 개발자다. 게임 부문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그는 스포츠 마니아이기도 하다. 이메일과 아이디(ID) 등의 주소는 브라질의 전설적인 축구 스타 호나우두(Ronaldo)다. 김낙형 전략이사와 이용수 운영이사를 포함한 팀원 모두 스포츠 게임 베테랑들이면서 스포츠를 좋아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기술적 완벽을 기하려는 철학은 뚜렷하다.


장 대표는 “블록체인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 초기에는 모든 부분에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했다”며 “하지만 속도적 한계 등 비효율을 접하면서 이점을 살릴 수 있는 곳에만 블록체인기술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블록체인에서는 이용자의 소유권, 선수의 훈련 성과, 실제 경기 기록 등을 변조할 수 없는 장점이 분명하다”며 “기술적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왜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명확히 찾았고 누구에게도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IP 역시 제품 완성도에 집중하는 장 대표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슈퍼블록은 유럽의 유명 축구구단과 IP 라이센스 계약을 앞두고 있다. 감독·코치·선수 등의 사진을 사용할 때 법적인 잡음을 없애기 위함이다.


장 대표는 “유럽 구단과의 IP 라이센스 계약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사업 초기의 스타트업 입장에서 적잖은 자금이 투입되지만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 대표의 뚝심은 투자로도 이어졌다. 최근 두나무의 투자자회사 두나무앤파트너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그는 “두나무앤파트너스로부터 긍정적으로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며 “IP 라이센스를 보유한 스타트업이 많지 않다는 점 등 슈퍼블록만의 차별화를 앞세워 계속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