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제약바이오, 주총 분산·전자투표 효과 ‘미미’
남두현 기자
2019.02.26 10:14:00
집중일에 몰려 쏠림현상 여전

[딜사이트 남두현 기자] 올해 제약바이오 업종에서 정기 주주총회가 금융당국의 주주총회분산프로그램 참여 독려 등의 노력에도 집중일 쏠림이 여전한 모양새다. 당국이 새도우보팅(의결권 대리행사) 폐지 대안으로 내세운 전자투표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여전히 의문부호가 따라 붙는다.

유가증권 상장 주요 제약사 중 2019년 3월 주주총회를 공시한 곳은 유한양행 15일, GC녹십자 27일, JW중외제약 29일, 일동제약 22일, 한독 28일, 대원제약 15일, 파미셀 27일 등으로 5개 날짜에 주총이 몰려있다.


이들 제약사의 전년도 정기 주총 날짜(16, 21, 22, 23, 30일)와 별반 차이가 없단 지적이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및 협회는 이번 주총 집중일을 22일, 26~29일로 제시하고 해당 날짜를 피해 주총을 개최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제약사 관계자는 “주총분산프로그램은 금요일만 피하면 되는 것으로 알았다”며 “회사 일정상 슈퍼주총데이가 되더라도 이날 주총을 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코스닥 상장사들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집중일에 주총을 결의하면 집중일 개최사유를 밝히도록 하는 등 주총일 분산이 장려되고 있지만, 참여하지 않는 기업들이 적잖다.

관련기사 more
이수앱지스, 러시아 파마신테즈와 ISU305 기술 계약


코스닥 상장사 관계자는 “이슈가 있을 경우에 소액주주들을 배제하고자 슈퍼주총데이에 총회를 개최한단 지적도 있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면서 “이슈가 없어도 주총 분산프로그램을 굳이 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전했다.


전자투표의 실효성도 여전히 논란거리다. 증권사 중 미래에셋대우가 무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나서고, 한국예탁결제원이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안건 부결시 수수료 전액환급’과 더불어 최근 ‘전년도 부결시에도 수수료 전액면제’ 카드까지 꺼내들었지만, 업계 반응은 미미하다.


지난해 전자투표를 도입한 바이오 업체 관계자는 “회사의 개인주주수가 수만명인데 전자투표를 한 주주수는 수백명에 불과했다”면서 “전자투표 효과가 미진하다보니 의결권 대행업체를 썼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바이오업체 관계자도 “전자투표로 소액주주들이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주총일에 임박해 주가가 좋지 않으면, 안건의 건전성 여부를 떠나 반대표를 던져 회사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전자투표는 중소업체들의 부족한 인력을 고려하면 업무 처리시간만 가중돼 부담만 커진다고 본다. 전자투표를 도입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까지 제약바이오 업종의 주총일을 집계하면 올해 주총은 22일, 27일, 29일 개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 제약바이오 38개 기업 중 27일 주총이 7곳, 22일과 29일 주총이 6곳이다. 이중 네오팜(21일)과에이비엘바이오(21일), 이수앱지스(22일), 펩트론(25일), 바이넥스(25일), 마크로젠(26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26일), 알테오젠(27일), 테고사이언스(27일), 제노포커스(27일), 차바이오텍(29일)은 내부적으로는 주총일을 결정했지만, 아직 공시가 이뤄지지 않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