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민연금 “대상 이사선임 반대표 던질 것”
이정현 기자
2019.03.21 11:58:00
이사회 참석률 75% 미만…부결 여부는 미지수

[이정현 기자] 국민연금이 대상이 추천한 사외이사 2명에 대해 반대표를 예고했다. 이사회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국민연금이 그동안 반대표를 던진 주주총회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실제 표결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민연금은 오는 26일까지 열리는 지분 보유 기업들의 주주총회에 대한 의결권 행사 내역을 지난 19일 공시했다.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주주총회 개별 안건에 대한 의결권 방향(찬성·반대)을 사전 공개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22일 개최하는 대상 주총의 선임 안건으로 올라온 사외이사 후보자 2명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국민연금은 “사외이사 후보자 두 명의 직전 임기 이사회 참석률이 75% 미만”이라고 지적했다.


대상이 낙점한 사외이사는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을 지낸 김병태 한국식품안전협회 비상임감사와 나양주 전(前) 공정위 대구지방공정거래사무소장이다.

관련기사 more
임창욱 명예회장, ㈜대상 지분 0.5% 매각

국민연금의 반대가 실효성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총수 일가가 가지고 있는 대상 지분율이 국민연금 지분율(11.9%)을 훌쩍 뛰어넘기 때문이다. 대상대상홀딩스가 39.2%, 임창욱 대상홀딩스 회장이 1.2% 대상문화재단이 3.8% 등 총수일가의 지분율이 44%를 넘는다.


올해 열린 주요 유통사 주총에서 국민연금의 반대표가 부결로 이어진 경우는 없었다. 국민연금은 신세계 주총을 앞두고 원정희 법무법인 광장 고문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반대했지만 15일 열린 주총에서 원 고문은 사외이사로 확정됐다. 마찬가지로 농심 신병일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에도 반대했지만 별다른 잡음 없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국민연금의 반대가 표결로 연결되지 않더라도 기업들에게는 압박용 카드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부에서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활동을 주문하고 국민들 역시 연금 고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국민연금의 반대표 행사가 많아진 것 같다"면서 "실질적인 표결로 이어지진 않더라도 기업의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대상은 이번 주총에서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액 결정의 건 ▲감사 보수한도액 결정의 건을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