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시아나 감사의견 ‘한정’, 영구채 불발로 이어지나
권일운 기자
2019.03.25 16:32:00
잔여물량 발행 무산 조짐…산은 재무개선약정 불이행 가능성 ↑

[권일운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한정’ 감사의견이 자본확충 목적으로 추진하던 영구채 발행에도 먹구름을 드리웠다.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앞서 발행한 영구채와 동일한 조건으로 추가 발행을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영구채 발행이 불발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과 체결한 재무개선약정을 어기게 된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지난 14일 무보증 회사채 1500억원을 발행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케이프투자증권 주관 아래 90회차 850억원, 91회차 650억원 어치를 발행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들 회사채는 만기가 30년으로 설정돼 자본에 준하는 영구채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아시아나항공 영구채의 금리는 연 8.5%로 설정됐다. 하지만 2년 뒤에는 11% 이상의 금리를 적용받는다. 3년차부터는 전년 금리에 0.5% 포인트를 가산토록 돼 있다. 만기까지 상환을 하지 못했을 때에는 연리 30%에 육박하는 이자를 3개월마다 투자자들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의미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이같은 조항을 근거로 아시아나항공이 만기를 크게 앞당겨 원리금 상환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아시아나항공이 2년 뒤부터 행사할 수 있는 콜 옵션(조기 상환권)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영구채의 만기가 2년일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존재했다. 만약 만기가 2년으로 간주될 경우 영구채를 발행해 조달한 자금을 전액 자본으로 인정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90회차는 이사회 결의 다음날인 15일 납입과 발행이 완료됐다. 하지만 오는 29일 납입이 예정돼 있는 91회차가 문제다. 지난 22일자로 한국신용평가와 NICE신용평가가 일제히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기 때문이다. 이들 신용평가사는 아시아나항공의 감사 의견을 근거로 재무제표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등급 전망을 변경했다. 아시아나항공 영구채의 원리금 상환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용등급 하락 우려가 존재하는 상황이다보니 영구채 수요예측은 큰 난항을 겪게 됐다. 앞서 설정한 8.5%의 금리가 BBB- 치고는 후한 편이었지만, BB+ 등급의 위험을 감수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 때문이다. BBB대 아래 등급의 회사채를 매입할 수 있는 투자자 또한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도 걸림돌이다. 일각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영구채 잔여 물량을 발행하는 것을 잠정 보류했다는 설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영구채 발행 불발은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들이 채권단과 체결한 재무개선약정을 이행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해 4월 6일 자산매각 및 자본확충 등의 내용이 담긴 재무개선약정을 KDB산업은행이 중심이 된 채권단과 체결한 상태다. 이 가운데 영구채 발행을 통한 자본 확충은 아시아나항공에게 주어진 마지막 퍼즐에 해당했다.


재무개선약정을 이행하지 못했을 때 채권단이 부과할 수 있는 페널티는 상당한 수준이다. 채권단은 경우에 따라 여신 제공을 중단할 수 있으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을 필두로 한 경영진을 교체할 수 있다는 내용까지 약정에 포함한 것으로 전해진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