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격돌’ 키움뱅크·토스뱅크, 관전 포인트는?
김세연 기자
2019.03.28 15:41:00
생활 밀착형 vs. 챌린저뱅크…지배구조 및 시너지 효과 관건

[딜사이트 김세연 기자] 제3인터넷전문은행(이하 인터넷은행) 출범을 위한 예비인가 심사 접수가 마감됐다. 지난 27일 금융위원회에 예비인가 심사를 신청한 곳은 총 3곳. 하지만 컨소시엄 구성이나 여러 제반 여건 등을 고려할 때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간 2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양사 모두 ▲은행 ▲정보통신기술(ICT) ▲유통 ▲생활밀착형 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주주가 참여했다는 점에서 분야별 시너지를 통한 디지털금융의 선도를 출범 가치로 내걸고 있다. 금융 소외계층과 소상공인 대한 중금리 대출 확대 등도 공통된 부분이다. 다만 자본구조의 안정성과 인터넷은행의 접근 방향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키움뱅크, 안정적 자본·시너지 강점


키움뱅크는 안정적 자본력을 갖춘 주주 구성과 혁신기술 및 영역간 결합에 따른 시너지가 강점이다.

관련기사 more

총 28곳의 주주가 참여하며 전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5G 통신기술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생활밀착형 서비스 등의 역량을 결합시킬 수 있게 됐다고 평가받는다. 이런 점에서 ‘New ICT Bank’라는 디지털 생활금융 플랫폼 구현이 기대되고 있다.


예컨대 TV, 내비게이션, 자동차를 연결한 사물인터넷(IOT) 뱅킹, 증강현실(AR) 기반의 부동산금융, 가상현실(VR) 기반의 가상지점 제공, 빅데이터 기반의 상품 추천이 키움뱅크의 고유한 서비스로 예고되고 있다.


최대주주는 키움증권과 모회사 다우기술이 참여한 다우키움그룹으로 3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KEB하나은행과 SK텔레콤·11번가는 각각 10%, 7% 가량을 나눠 가졌다. 세븐일레븐과 롯데멤버스 등 롯데그룹계열과 전자상거래 솔루션기업 메가존클라우드도 각각 8%의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주도해온 하나투어와 바디프렌드도 투자자로 나서며 4~5%가량의 지분을 확보했다.


키움뱅크의 설립 자본금은 본인가 기준 30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하지만 향후 2년내 증자 등의 방식으로 자본 규모를 1조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대한 다우키움그룹과 하나은행, SK텔레콤 등 주요주주간 확약을 한 상황이라 대규모 자본확대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토스뱅크, 클라우드 서비스 결합된 챌린저 뱅크 표방


국내 은행 최초로 클라우드 시스템의 결합을 예고한 토스뱅크는 중(中)신용·소상공인 위주의 챌린저 뱅크(Challenger Bank)를 표방하고 있다.


소규모 특화 은행을 의미하는 챌린저 뱅크는 중소기업금융과 소매금융에 주력하며 온라인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지향한다. 당장의 수익성보다 금융 시장 혁신에 중점을 두고 혁신적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겠다는 것이 토스뱅크의 설립 취지다.


토스뱅크은 국내 손꼽히는 유니콘기업(기업가치 약 1조원 이상 벤처기업) 비바리퍼블리카의 금융업 진출 도전이란 점에서 키움뱅크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다. 하지만 예비인가 과정에서 풀어야할 숙제도 많다.


토스뱅크의 설립 자본규모는 약 2500억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은행이 중금리 대출을 강조한만큼 안정적 대출 여력을 마련을 위해 추가적인 자본 확충이 필요할 전망이다. 신한금융지주와 현대해상화재보험 등이 빠지고 알토스벤처스와 굿워터캐피탈(각각 9%), 리빗캐피탈(1.3%) 등이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지만 향후 추가적인 자본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지는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토스뱅크의 지배구조를 둘러싼 논란도 예고된다. 토스뱅크의 최대주주는 비바리퍼블리카로 지분율은 60%을 넘어선다. 비바리퍼블리카는 당초 시장에서 기대한 ICT 관련 기업이 아닌 전자금융기반의 ‘금융사업자’ 자격을 내세우며 지분율을 끌어올렸다.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의 최대주주인 카카오와 KT가 비금융사업주력자로 평가돼 최대 보유 지분율이 34%에 머물고 있는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혁신성을 강조했던 토스가 금융사업자로서의 자격을 강조하며 인터넷은행 예비인가에 나선 것은 뜻밖이다”며 “혁신적 ICT기업의 은행업 진출로 ‘메기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던 금융당국으로서는 예비인가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른 접근에 나설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