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셀트리온, ADED 플랫폼 기반 ‘ADC 신약’ 공동개발
남두현 기자
2019.04.08 12:05:00
캐나다 아이프로젠바이오텍과 계약 체결

[딜사이트 남두현 기자] 셀트리온은 지난 5일 캐나다 바이오 업체인 아이프로젠바이오텍(iProgen biotech)과 ADC(Antibody-drug conjugate, 항체-약물접합체) 형태 신약에 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유방암/위암 치료제인 트라스트주맙(Trastuzumab), 혈액암 치료제 리툭시맙(Rituximab)을 비롯해 다양한 타깃에 대한 공동개발을 실시하겠다고 셀트리온은 전했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아이프로젠에 4종의 ADC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 물질(셀트리온이 선택한 HER2, CD20 항체와 아이프로젠이 선택할 두 개 항체)을 제공한다. 또 pre-IND(임상 전 규제기관 사전 미팅)와 임상 1상에 필요한 CMC(제품제조품질관리)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아이프로젠은 제공받은 임상 물질로 추후 임상 1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 1상 이후 셀트리온이 ADC 신약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스-인(License-in)우선 협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게 셀트리온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PH파마, 美바이오텍에 ADC항암제 기술수출

현재 HER2 타겟 관련 유방암 치료제 중 ADC는 제넨테크(Genentech)의 캐싸일라가 있다. 일본 제약사인 다이이찌산쿄에서 ADC 항체로 HER-2 발현율이 높은 양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HER-2 발현율이 낮은 HER-2 양성 유방암 환자를 타깃해 치료하는 항체 의약품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고 셀트리온은 부연했다.


현재 HER-2 발현율이 높은 양성 유방암 환자를 타깃한 글로벌 시장이 약 10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만큼 HER-2 발현율이 낮은 양성 유방암 환자 타깃시장은 향후 30조원을 넘는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셀트리온은 기대하고 있다. 환자가 3배가량 많다는 게 이유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차세대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회사의 주요 항체의약품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바이오베터 및 신약 개발 관련 원천기술 발굴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며 “앞으로도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비롯한 차세대 파이프라인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