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내우외환’ 삼성, 이재용에 놓인 숙제
류세나 기자
2019.05.27 16:34:00
삼바 검찰수사·뇌물혐의 관련 대법 최종심·신사업 육성·지배구조 개편
(사진=뉴시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삼성총수’ 2년차에 접어든 이재용 부회장(사진)이 이끄는 삼성그룹을 둘러싸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이 부회장 복귀 이후 줄잇는 미래사업 투자 발표로 기대감이 형성돼 있긴 하나 최근 잇단 검찰 수사의 칼끝이 그룹 수장을 직·간접적으로 겨누고 있어 삼성을 둘러싼 공기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기만 하다.


◆ 이재용 겨누는 검찰…그룹 위기설로 확전


27일 재계에 따르면 최근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 분식회계 의혹 수사에 속도를 붙여 나가면서 그룹 위기설로까지 번져 나가고 있다. 최근 삼성이 이례적으로 언론에 입장문을 내고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 유죄 프레임을 씌우지 말 것’을 호소한 것 역시 위기감을 반증하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재계에서는 지금이야말로 삼성총수 이재용 부회장의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발현돼야 하는 시점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more
5G·AI 대전환, 주목받는 '전자·통신' 쥐띠 경영인

이 부 회장이 가장 먼저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는 삼바 분식회계 의혹이 꼽힌다. 이미 분식회계 사건으로만 7명이 구속됐다. 지난해 노조와해 의혹 수사 당시 구속영장이 번번이 기각됐던 것에 비교하면 분위기가 확연하게 달라졌다는 게 삼성 안팎의 평가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의 경우 증거인멸 지시 여부 등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영장신청이 기각되긴 했다. 하지만 검찰은 오히려 이를 회계조작 및 증거인멸의 주도권 핵심이 삼바가 아닌 삼성전자에 있다는 의미로 보고 수사망을 좁혀 나가고 있다.


실제 지난 25일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김모 부사장과 박모 부사장 등 삼바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 지시 혐의로 2명이 구속됐다. 검찰은 조만간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현호 사업지원TF 사장도 소환할 방침이다. 정 사장은 이번 증거인멸 의혹을 직접 지휘한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인물이다. 이미 이달 중순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뤄진 상태다.


또 검찰에서 삭제된 파일 복구로 이재용 부회장의 육성 통화녹음을 포함해 이 부회장과 연관된 지점들을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악의 경우 이 부회장 소환 조사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 논란 속 외연확대…오너 역할론 부각


이재용 부회장을 둘러싼 국정농단 뇌물공여 의혹도 아직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관련 사건을 심리중인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이르면 다음 달 중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항소심 재판부에서는 삼성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나 영재스포츠센터 뇌물 공여에 대해서는 혐의가 없는 것으로 봤다. 최순실 씨가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코어스포츠에 삼성이 지급한 36억원만 뇌물로 인정되면서 이 부회장은 작년 2월 집행유예로 석방됐다. 만약 대법원에서 다시 강요죄 피해자가 아닌 경영권 승계를 대가로 한 뇌물 공여로 판단할 경우 재수감 가능성도 열려 있는 상태다.


특히 삼성으로서는 5G, 전장, 시스템 반도체 등 신사업 조기 안착을 위한 수장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 리더 공백 사태가 재발하진 않을지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실제 삼성전자는 현재 미래 시대 대응을 위한 신사업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올 1분기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업황 악화에 따른 여파를 온 몸으로 떠안으면서 실적은 반토막 났고, 2분기 이후로도 반등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던 폴더블폰 결함까지 터지면서 갤럭시노트7 악몽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사고 있다.


오히려 이 부회장은 외부 잡음에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듯한 행보를 견지하며 자신의 역할론을 부각시켜 나가고 있다. 각종 논란 속에 몸을 사리기보다 오히려 외연을 확대하는 정공법을 택한 모습이다.


삼성의 약점으로 꼽혔던 시스템 반도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100조원이 넘는 대규모 자금 투입을 공언했고, 5G 글로벌 상용화 선점을 위해 글로벌 CEO들을 직접 만나는 등 안으로 밖으로 동분서주하고 있다. 올 들어만 벌써 4번의 해외일정을 소화했다. 또 최근엔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도 회동하며 사업적 측면에서의 오너십을 발휘해 나가는 모양새다.


◆ ‘금산분리’ 지배구조 개편 압박 카운트다운


정부가 거듭 압박하고 있는 금산분리도 이재용 부회장에게 떨어진 당면과제다. 이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도 더 이상 삼성의 자발적 변화를 기다리기 힘들다는 입장을 흘리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그룹은 작년 4월 삼성SDI가 보유하고 있는 삼성물산 주식 전량을 매각하면 그룹 지배구조 개선작업에 나섰다. 또 같은 해 9월 삼성전기와 삼성화재도 보유하던 삼성물산 주식을 내다 팔면서 그룹 내 순환출자고리를 모두 해소했다.


다만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등 금융 계열사가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지분 처리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어 아직까지 삼성은 금산분리 이슈에서는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실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2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 대해서는 이미 수차례 이야기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며 “지배구조의 핵심은 어느 기업이나 모두 똑같다. 최고 의사결정자(총수)가 지배구조를 어떻게 개선할지 적기에 결정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이재용 부회장의 결단을 직간접적으로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삼성그룹을 둘러싸게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수사 과정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이 확산하면서 이미 유죄를 확정 받은 것 마냥 호도되고 있다”며 “검찰조사 과정에서 사실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