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전자·SK하이닉스, 1000억 팹리스 펀드 조성
권일운 기자
2019.05.29 11:22:00
시너지 창출 가능 기업에 전략적 투자

[권일운 기자]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팹리스(Fabless)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힘을 합친다. 팹리스 반도체 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는 전용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29일 벤처캐피탈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각각 500억원을 출자해 1000억원 규모의 팹리스 펀드를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펀드 조성 시점은 이르면 8월 무렵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민간 벤처캐피탈을 선정, 팹리스 펀드 운용을 맡길 방침이다. 운용사로 선정한 벤처캐피탈은 펀드에 자금을 출자한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긴밀히 협조해 투자대상 발굴 및 투자 기업의 가치 제고 방안을 마련할 전망이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으로 펀드를 조성한 사례가 처음은 아니다. 이미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에 자금을 위탁, 반도체성장펀드라는 이름의 출자사업을 여러 차례 진행했다.

관련기사 more

팹리스 펀드 조성 사업은 비(非)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팹리스 업체들에 대한 투자를 선행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팹리스는 자체 생산 시설을 보유하지 않고 반도체 설계 사업만을 영위하는 곳들을 일컫는다. 팹리스 업체들이 시스템반도체 등 대다수의 비 메모리 반도체들을 개발하는 추세다.


팹리스 펀드 운용사는 팹리스 반도체 산업에 대한 식견은 물론 전략적 투자자 성격을 띠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곳이 낙점될 전망이다. 펀드의 정체성 자체가 수익 창출도 중요하지만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전략적 시너지를 창출시켜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