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 中 합작사 현지 정유공장 인수
정혜인 기자
2019.04.30 14:23:00
우한분공사 인수가액 2조2000억원…“최태원 뚝심 반영”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SK와 중국 최대 석유화학 기업 시노펙(SINOPEC)이 합작해 만든 중한석화가 시노펙 산하 중국 우한에 위치한 정유설비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SK종합화학은 지난 29일 이사회를 열고 중한석화가 시노펙 산하 우한분공사(우한 Refinery)를 인수하기로 하고 이에 필요한 인수자금 출자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SK종합화학은 중한석화의 우한분공사 인수·합병을 위해 약 1898억원(11억 위안)을 현금 출자한다. 합작사인 시노펙은 우한분공사 자산 3526억원(20억5000만 위안)을 현물 출자한다. 중한석화에 대한 SK종합화학과 시노펙 양사 지분 비율은 기존과 같이 35대 65로 유지된다.


우한분공사 총 인수가액은 토지자산을 포함해 약 2조2069억원(128억4000만 위안)으로 양사 출자분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외부 차입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자산 인수 작업은 오는 하반기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more
서진우 SK 부회장, 中 포트폴리오 재편 '속도'

SK종합화학 관계자는 “합작사인 중한석화를 통해 중국 내 정유설비를 간접 보유하게 됐다"며 "중국 석유화학공장에 이어 정유공장의 실질적인 경영에 참여하게 된 데 의미있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우한시 칭샨구에 위치한 시노펙 우한분공사(우한 Refinery)는 1977년 가동을 시작한 지역 대표 정유공장이다. 일 17만 배럴의 정제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2017년, 2018년 각각 35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우량 회사이기도 하다. 최근 두 차례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설비를 교체했으며, 2020년까지 고도화 공정인 FCC 증설 및 설비 현대화 작업을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SK종합화학은 “이번 인수합병으로 중한석화의 안정적 원료수급은 물론 정유·화학 통합운영에 따른 시너지가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 및 수익 규모 측면에서도 외연 확장, 시노펙과의 협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한석화의 설립과 성장 배경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중국 사업에 대한 강한 열의와 뚝심이 담겨 있다”며 “최 회장은 지난 3월 보아오에서 시노펙 경영진을 직접 만나 중한석화 성공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