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스튜어드코드십 도입 수혜주는?
공도윤 기자
2018.05.08 08:32:00
2018년 대기업집단 지정 현황 발표하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사진제공=뉴시스)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주주의결권을 확대하고,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연구원은 8일 “지배구조란 투자자의 투자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경영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감시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지배구조는 회사와 주주의 가치가 극대화 되는 것”이라며 “스튜어드십 코드는 투자자 이익 보호뿐만 아니라 기업 지배구조 개선이나 재벌 개혁 과제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현재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과 관련해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등 현재 23개 주요 운용사 및 투자사가 참여했으며, 삼성자산운용, KB국민은행 등 대형 운용사와 은행·증권사 등 44여곳의 기관도 참여 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다.


주요 연기금 중에서는 한국교직원공제회, 지방행정공제회, 한국투자공사(KIC)가 도입을 결정하고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공사, 사장후보자 물색

이 연구원은 “무엇보다 삼성전자, 현대차 등 국내 상장사 270여곳의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의 경우, 지난 4월 2018년도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2차 회의에서 책임투자·스튜어드십 코드 연구용역 최종결과를 보고받았다”며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 기업지배구조 개선으로 이어지면서 지주회사가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 연구원은 “지주회사의 자체적인 지배구조 개선이 자회사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주회사는 여러 상장기업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상장기업들 지배구조 개선 효과가 지주회사에서 보다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련 수혜주로 두산, 코오롱, 한진칼, LG, LS, 한화, CJ, 오스템임플란트를 제시한다”고 전했다.



<ⓒ계좌를 깨우는 뉴스, 팍스넷데일리 무단전재 배포금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