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금감원, ‘금융회사 해외진출 지원 신고 가이드북’ 개정
김경훈 기자
2018.07.23 08:55:00

[김경훈 기자] 금융감독원은 23일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금융회사 해외진출 신고 가이드북’을 개정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발간된 가이드북은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점포(현지법인·지점·사무소) 설립과 관련해 각 업권별 법규와 외국환거래법규상 국내 신고요건과 절차 등을 안내했다. 금감원은 그간의 관련법 개정, 신고서식 변경 등을 반영해 개정판을 내게 된다.


이번에 담긴 주요 개정 사항으로는 은행 부문에선 해외점포 신설시 사전 신고 미이행시 과태료 상향, 보험 부문에선 해외점포가 부동산업 영위시 금융위원회 사전 승인 요건을 신고로 변경 등이 담겼다.


금융투자 부문에선 금융기관의 해외진출에 관한 규정에 따라 신고보고한 경우 자본시장법규상 보고 의무가 면제된다.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 편입 예비승인 제도가 폐지됐고, 해외 현지법인이 다른 외국법인에 대해 직접투자시 국내 본사의 사전 신고 의무를 사후 보고로 변경한 외국환거래법규도 반영된다.

관련기사 more
은행 해외점포, 코로나 영향에 작년 순이익 '뚝↓'

또 금감원은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1대1 상담창구도 9월까지 개설한다. 금융중심지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창구를 운영, 해외진출과 관련된 질의나 건의사항에 대해 금융회사가 당국과 상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든다.


상담내용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향후 해외진출 관련 불합리한 절차 개선 등에 쓸 예정이다. 해외 현지 금융감독법규와 관련된 애로사항에 대해선 해당국 감독당국과 면담 등을 통해 국내 금융회사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 등으로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를 보다 효율적·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