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오리엔트정공, 미래자동차 '준비 완료'
박제언 기자
2018.09.04 09:38:00
장재진 회장 "친환경 대세 변속기 DCT 부품…자회사와 유기적 협업"

[딜사이트 박제언 기자] "오리엔트정공은 이미 친환경·전기차 시대를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다"

장재진 오리엔트정공 회장은 팍스넷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라 내연기관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들도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내년부터 유럽을 비롯해 중국에서도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해 의무판매제가 도입된다. 중국 정부는 자동차업체들이 2019년 최소 10%, 2020년 12%의 신재생에너지자동차(NEV) 판매 비중을 확보해야 한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완성차 판매 업체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이같은 규제에 대비해야 하는 셈이다.


상대적으로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인 오리엔트정공은 전세계적인 환경 규제에 움츠러들지 않고 있다. 수년전부터 친환경차를 연구했고 부품 상용화에도 성공했기 때문이다.


오리엔트정공이 생산하는 친환경 차량 부품 중 대표적인 것이 듀얼클러치트랜스미션(DCT)에 장착되는 핵심부품 센트럴 플레이트(Central Plate)다. 해당 품목은 오리엔트정공이 생산하는 제품 중 이익률이 높은 품목이다. 그만큼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부품이라는 의미다.

관련기사 more
오리엔트정공, 3분기 영업흑자 전환…재무개선 추진 오리엔트정공, 감자후 증자 나선다

장 회장은 "DCT는 유럽의 고급차 모델에 많이 장착된다"며 "최근 인도, 체코, 중국에서도 DCT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DCT는 수동변속기면서 자동변속기의 효과를 내는 자동차 변속기다. 전기와 가솔린을 모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카(Hybrid Electric Vehicle, 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의 DCT 적용률이 높다.


수동변속기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자동변속기 자동차보다 연비가 높다. 수동변속기의 경우 운전자가 직접 클러치로 기어변속을 조절한다. 반면 자동변속기는 컴퓨터와 토크컨버터 등 여러 부품을 거쳐야 한다. 그만큼 많은 부품이 차량에 부착되고 이에 따른 동력 손실이 발생한다. DCT는 이같은 자동변속기의 단점을 최소화시키면서 수동변속기의 역할을 하게끔 개발된 장치다.


장재진 회장은 "기존 내연기관에서도 계속 요구되는 것은 에너지 절감과 경량화"라며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오리엔트정공이 개발한 친환경 자동차 부품은 DCT뿐만이 아니다. 고진공 알루미늄 정밀주조공법을 적용한 자동차 부품도 개발했다. 알루미늄 부품 내구성 향상으로 주철 소재 부품을 경량화하는 데 성공했다.


차량 엔진과 차체를 고정하는 엔진서포트의 브라켓을 플라스틱화하는 작업도 연구·개발하고 있다. 기존 엔진서포트 브라켓은 주로 알루미늄 부품을 사용한다. 하지만 알루미늄을 특수 제작한 플라스틱으로 바꾸면 차량 경량화에 따른 오염 배출 물질 감소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회사인 오리엔트전자와 협력해 전기 자동차 부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오리엔트전자는 전자제품의 전원공급장치(SMPS)를 개발·제조하는 곳으로 오리엔트정공이 지분 92.07%를 가진 곳이다.


오리엔트전자는 현대모비스와 공동으로 자동차 조향시스템인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otor-Driven Power Steering, MDPS)'과 출력전압 조절장치인 '하이브리드용 DC/DC 컨버터'를 개발했다.


MDPS는 인공지능 역할을 하는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로 시스템을 제어하는 조향시스템이다. 기존 유압식 파워스티어링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부품수가 적어 차량 경량화에 효과적인 장치다. 이 때문에 친환경차에 적합한 장치로 꼽히기도 한다.


장 회장은 "오리엔트정공은 자회사들과 함께 친환경차 사업과 관련한 미래먹거리 준비를 일찌감치 준비했다"며 "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라고 강조했다.




<ⓒ계좌를 깨우는 뉴스, 팍스넷데일리 무단전재 배포금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