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나노스, 대주주 대상 5:1 차등감자
김동희 기자
2018.09.10 09:53:00

[딜사이트 김동희 기자] 주주가치 제고 위해 대주주 3.8조 지분가치 포기


코스닥상장사 나노스가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자를 대상으로 감자(자본감소)를 실시한다. 주주가치 제고와 관리종목 탈피를 위한 대주주의 결단으로 풀이된다.


나노스는 지난 7일 공시를 통해 대주주 및 대주주의 특수관계자를 대상으로 5:1 비율로 차등 감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액주주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주주 및 특수관계자의 기존 주식만 5주를 1주로 병합하게 된다. 반면 소액주주의 보유 주식수는 감자 전과 변동이 없다. 따라서 소액주주 지분율은 2.5%에서 11.2%로 크게 증가하면서, 98%에 달하던 대주주 및 특수관계자 지분은 80%후반으로 감소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나노스, 주력사업 호조로 최대실적 경신 기대감 나노스, 브라질 기업과 44조 中대두 시장 진출

나노스는 소액주주의 소유주식수가 유통주식수의 100분의 20에 미달해 4월 초부터 주식분산기준 미달로 관리종목으로 지정돼 왔으나 이번 감자를 통해 관리종목을 탈피할 전망이다.


거래소 규정상 300인 이상의 소액주주가 유동주식수의 100분의 10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주식수가 100만주 이상인 경우에는 주식분산기준 미달에 예외가 된다는 규정의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


나노스 관계자는 "나노스와 같이 경영난이 아님에도 자발적으로 대주주 대상 차등감자를 실시하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로 알고 있다"며 "현 시가총액을 고려할 때 대주주가 포기해야 하는 금액이 3조8000억원이 넘기 때문에 이번 결정이 쉽지 않았지만 주주가치 제고 및 빠른 시일안에 관리종목을 탈피를 위해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해 대주주가 이번 결정을 내린 것"이라 말했다.


이번 감자를 통해 소액주주 지분율 증가와 관리종목 탈피뿐 아니라 지금까지 문제 됐던 유통주식수 제한에 대한 부담을 크게 완화시키고 감자차익으로 누적결손금을 상계해 재무구조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나노스가 유통 주식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신사업인 바이오 사업과 전기차 사업 진출에 대한에 기대가 커지면서 시가총액이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증가한 것이 사실" 이라며 "감자를 하게 되면 수익률의 척도인 ROE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 높은 시가총액이 어느 정도 정당화된다"고 밝혔다.


양선길 나노스 대표는 "이번 감자는 회사 자체적인 재무구조뿐 아니라 관리종목 지정에 따른 주식시장에서의 비정상적인 거래를 정상화 시킨다는 의미가 크다"며 "나노스는 바이오 사업과 관련해 최근 실시한 솔크재단에 대한 투자와 새만금산단 기반의 전기차 사업 진척 등 사업다각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감자를 통해 기관투자자들의 주식투자를 활성화하고 필요한 경우 투자자금 확보를 위한 자금유치에도 나설 예정"이라 말했다.



<ⓒ계좌를 깨우는 뉴스, 팍스넷데일리 무단전재 배포금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