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임창욱 명예회장, 대상홀딩스 지분매집 배경은
이호정 기자
2018.11.30 14:59:00
8억 들여 한 달간 11만주 매수, 책임경영 의지 해석

[딜사이트 이호정 기자] 임창욱 대상홀딩스 명예회장이 이달 들어 자사주를 연달아 매입하고 있는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는 대상홀딩스의 자산가치 대비 시가총액이 현저히 낮은 데다 자회사 대상의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 증가 기대감에 임 명예회장이 투자에 나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임창욱 명예회장은 이달 1일부터 30일까지 대상홀딩스 주식 11만1551주를 장내 매입했다. 주당 매입가격은 평균 7437원 수준으로 총 8억2958만원을 투자했다. 이에 따른 임 명예회장의 대상홀딩스 지분율도 3.62%로 종전보다 0.8%포인트 상승했다.


임 명예회장의 이번 자사주 매입은 주주가치를 극대화 하겠다는 책임경영 의지로 해석된다. 또 대상홀딩스의 주가가 기업가치 대비 저평가 돼 있다는 판단 하에 주가부양을 위해 사들인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대상홀딩스의 주가순자산배수(PBR)는 지난 29일 기준 0.58배에 불과해 자산가치보다 시가총액이 낮은 상태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11월말 주당 1만200원 수준이던 주가가 올 들어 지속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이며 이달 29일 7840원까지 낮아진 게 주요인이다.


이런 가운데 세균검출 논란이 일었던 대상 청정원의 통조림 햄 ‘런천미트’가 다음달 1일부터 생산·판매를 재개하는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대상홀딩스는 대상 지분을 38.03% 보유 중이고, 런천미트의 매출은 월평균 73억원 수준이다. 다시 말해 런천미트의 판매재개로 대상의 실적이 개선되면 지분법이익에 따른 대상홀딩스의 실적도 자연스레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가상승을 기대하고 우선적으로 투자에 나선 것 아니냐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임세령, 대상홀딩스·대상㈜ 부회장 승진

대상 관계자는 “임창욱 명예회장 개인이 매수한 것이고 지분 전체에 영향을 미칠 만한 규모도 아니기 때문에 연달아 사들인 이유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밝힌 후 “대상홀딩스의 주가가 최근 다시 상승추세이기는 하지만 과거보다 낮아진 상태라 책임경영 의지를 보여주고 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