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제철, 하반기 실적 최대변수는 현기차
윤신원 기자
2017.07.31 09:11:00
XZ.JPG

[윤신원 기자] 현대제철이 현대기아차(이하 현기차) 판매 부진이 지속될 경우 단기적인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제철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351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8.8% 감소하며 시장 컨센서스를 9.3%나 하회했다. 이는 현기차 판매 부진에 따른 해외 SSC 종속회사의 실적 부진과 니켈 가격 하락에 따른 현대비앤지스틸의 실적 부진 영향으로 추정된다.

다만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1% 줄어든 3450억원으로 시장 예상치 3540억원에 부합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재광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31일 “향후 철강 가격 등락은 있겠지만 점진적으로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공급과잉의 진원지였던 중국의 철강산업 구조조정 기조가 유지되면서 과잉설비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정부 주도의 인프라, 부동산 투자는 철강 수요를 지지해 줄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상반기에 그 동안 저급 철강재 생산으로 시장가격을 교란했던 유로호 설비를 폐쇄했다. 이에 대한 효과는 전년비 상승한 철강 가격과 중국의 철강재 수출량 감소가 보여주고 있다.

하반기 실적은 현기차 판매 회복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2분기 현기차 해외공장 출하량이 전년 대비 23.3% 감소했다. 별도기준 실적이 예상치에 부합한 것을 감안하면 본사에서 해외 SSC로의 판매는 이뤄졌지만 해외 SSC에서 현기차로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단기적으로는 차강판 외에 냉연 판매 증대, 중장기적으로는 고객 다변화 전략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이지만 2분기 실적에서 본 것처럼 현기차 판매 부진이 지속될 경우 단기적인 실적 악화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강가격의 점진적인 상승이 예상되고 저평가된 벨류에이션 매력을 고려하면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한다”면서 “현대모비스 지분 매각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현대모비스 지분보유 가치도 간과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