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큐리언트, 아토피 치료제 기술수출 가능성은
배요한 기자
2017.05.31 08:07:00
큐리언트.jpg

[배요한 기자] 큐리언트가 개발하고 있는 아토피 치료제 Q301가 다국적 제약사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기술수출도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큐리언트는 네트워크 R&D 모델을 통해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회사다. 현재 개발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은 5개이며 이중 Q301과 Q203 2개의파이프라인은 각각 임상 2a상 완료, 임상 1b상 진행 중이다.

한국투자증권 최재훈 연구원은 31일 “지난해 5월 화이자의 ‘아나코’ 인수와 12월 노바티스의 ‘자이아코’ 인수 사례를 감안하면 아토피 치료제 시장에 대한 다국적 제약사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큐리언트가 개발하고 있는 Q301에 대한 상업적 가치가 재부각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Q301은 Abbott의 천식치료제인 ‘자이플로’를 아토피 치료제로 용도 및 제형을 변경해 개발 중인 Repositioning Drug(신약재창출)다.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을 면제받아 2015년부터 임상 2a상을 시작했으며, 위약군 대비 치료효과가 뛰어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한편 이 연구원은 임상 1b상이 진행 중에 있는 약제내성 결핵치료제 Q203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Q203은 기존 결핵치료제로 치료가 되지 않는 내성결핵균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이다.

그는 “반복투여 용량 증가에 따른 안전성 데이터의 확보 후 임상 2상의 투여용량을 최종 결정할 전망”이라며 “2a상에 대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2017년 내에 임상이 시작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Q203은 임상 2상 완료 후 조건부 품목허가에 따라 PRV(신속심사권)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PRV는 난치성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 시 신약 허가 기간을 6개월로 단축시켜주는 미국 FDA의 독려 제도이며 회사 간 거래가 가능하다. 현재 14개의 바우처 중 5개가 거래됐고 가격은 평균 1800억원에 이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