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삼강엠앤티, 970억 인수 고성조선해양 ‘자산가치 3000억’
고종민 기자
2017.10.13 11:35:00
포맷변환_삼강.jpg

[고종민 기자] 삼강엠앤티와 유암코가 공동으로 인수한 고성조선해양의 자산가치 평가액이 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강엠앤티와 유암코는 지난 8월 특수목적법인(SPC)인 ‘고성홀딩스 유한회사’를 설립, 고성조선해양을 970억원에 인수했다. 유암코는 고성홀딩스에 ‘유암코 기업 리바운스 제6차 기업재무안정 PEF’를 통해 약 681.1억원을 투입했고, 삼강엠앤티는 291.9억원의 자금을 댔다. 고성홀딩스가 고성조선해양의 지분과 부채를 인수하는 구조다.

회사 관계자는 13일 “STX고성조선해양이 지난해 2016년 7일 회생절차에 들어갔고, 법원에서 지정한 감정평가 법인이 유형자산 평가했다”며 “부채부분은 회생절차를 밟으면 자동 소각되는 만큼 순자산가치가 3000억원”이라고 말했다.


삼강엠앤티.jpg



투자방식은 고성조선해양에 582억원의 유상증자를 하고 388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인수 이후 고성조선해양의 주주구성은 고성홀딩스 51%, 유암코 20.5%, 삼강엠앤티 20.5% 등이다.

최대주주인 유암코는 재무적 투자자이며 고성조선해양의 경영은 삼강엠앤티에서 맡는다.

삼강엠앤티는 향후 경영권 안정화를 위한 지분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삼강엠앤티와 유암코는 상호간에 콜옵션 및 풋옵션 계약을 맺었다.

삼강엠앤티 보유의 콜옵션은 유암코 보유 고성홀딩스의 지분 전부를 2020년 1월1일부터 잔금지급일 이후 4년 내 인수할 수 있는 조건을 갖는다. 행사 가격은 보유 주식 자산의 내부 수익률 연 12%를 적용한다. 콜옵션 대상은 유암코PEF가 보유한 고성홀딩스 지분 전부다.

풋옵션 대상은 유암코의 고성홀딩스 지분과 유암코의 고성조선해양 지분 전부다. 행사 기간은 콜옵션 행사기간의 말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시점부터 1년이 도래하는 날이다. 행사 가격은 PEF의 내부수익률 7%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삼강엠앤티는 2019년 이후 콜옵션 행사를 통해 51% 이상의 지분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유암코 측과 협상 내용에 따라 지분율은 변동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마이다스PE, 삼강엠앤티 조력자 자처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