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 주식형 펀드서 대규모 자금유출…“보수적 대응”
배요한 기자
2016.05.16 07:52:00

[배요한 기자] 글로벌 주식형 펀드에서 대규모 자금유출이 발생하며 글로벌 증시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자금 유출은 미국을 중심으로 선진국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신흥국에서도 2주 연속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주 미국에서는 올들어 2번째로 큰 규모의 자금이 이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글로벌 펀드.JPG




IBK투자증권 김정현 연구원은 16일 “글로벌 안전 자산선호가 강화되며 주식형 펀드에서 자금유출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글로벌 주식형 펀드 자금 유출입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2011년 8월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때를 제외하고 가장 큰 규모로 자금 유출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주식형펀드에서는 올해 초 이후 최대 규모의 자금 유출이 일어났으며, 유럽 주식형펀드에서는 14주 연속 자금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연구원은 글로벌 주식형 펀드의 대규모 자금유출이 글로벌 주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실효성 논란과 추가 부양책 여력이 바닥났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내달 23일 열리는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와 미국 대선 및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 우려 등은 위험 자산 회피 심리를 고조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그는 “국내 증시에는 중국ADR 및 A주의 MSCI EM 편입이라는 또 다른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 2분기부터 언급하고 있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시장 대응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