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글로벌이슈]4월 FOMC 의사록 공개…“6월 인상 가능성 우세”
배요한 기자
2016.05.19 09:04:00

[배요한 기자] 18일(현지시간) 연준은 4월 FOMC 의사록을 공개했다. 시장에서는 공개 내용이 예상보다 매파적이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4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 상황은 개선되고 있으며, 시장 참가자들은 실제보다 연준이 저금리를 오래 유지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은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지만 중기적으로는 2%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성장률이 낮더라도 실업률 하락과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빠를 수 있다” 등의 내용이 포함되며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였다.


캡처2.JPG




이베스트투자증권 김문일 연구원은 19일 “미국의 경기개선세가 지속된다면 6월 기준금리 인상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대부분의(most) 연준 인사가 동의했다”면서 “1분기 수준의 경기회복세가 이어진다면 6월 인상 및 연간 2회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FOMC 의사록 발표 이후 연방 기금금리 선물은 올해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약 30% 정도로 가격에 반영했다”며 “5월 초 연방기금금리 선물이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5% 내외로 반영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확률이 크게 증가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연구원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인플레이션 및 경기회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과 경제에 악재가 될 가능성은 낮다”고 전하며 “오히려 경기회복에 대한 자신감 확인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신영증권 조용구 연구원은 “연준은 6월 금리인상이 충분히 선택 가능하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에는 더들리 뉴욕연은 총재, 피셔 부의장, 옐런 의장의 연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