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노후준비 전략 시리즈’ 발표
공도윤 딜사이트S 부국장
2016.09.28 10:50:00

[공도윤 딜사이트S 부국장]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가 ‘행복리포트(30호)’를 통해 맞벌이부부와 농업인의 은퇴전략, 은퇴 후 창업전략 등을 담은 ‘노후준비 전략 시리즈’와 노후에 자존감을 높이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5가지 마음가짐’을 제시했다.

맞벌이부부는 현재의 맞벌이가 은퇴 후에는 연금맞벌이가 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서로의 연금자산을 함께 점검하고 준비해야 하며, 부부의 상황에 맞게 연금수령전략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각종 연금활용도가 떨어지는 등 농업인의 노후준비는 사실 많이 미흡하다. 농업인의 노후준비 전략으로는 △국민연금에 배우자도 가입하기 △개인연금을 활용해 불규칙한 농업소득을 규칙적인 소득으로 바꾸기 △은퇴를 전후로 부동산 비중 줄이기 △농지연금 활용하기 △연금자산을 총자산의 30% 이상으로 늘리기 등이 있다.

은퇴 후 창업전략 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은퇴 후 창업에 나서는데, 이때 망하지 않는 5가지 원칙을 제시됐다. △소자본으로 창업하기 △365일 묶여있는 창업 피하기 △가족의 지지 확보하기 △잘 알고 좋아하는 일 하기 △사업가 마인드로 철저히 무장하기 등이다.

끝으로 이번 행복리포트에는 자존감이 낮아지면서 행복감이 크게 떨어지는 노후에 이를 막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5가지 마음가짐이 제시됐다. △세상 일이 어디 다 내 책임인가, 적당히 남 탓하며 살기 △인생에서 가장 화려한 시기는 바로 지금, 현재에 집중하기 △나이, 늙음 등의 이유로 스스로 한계짓지 않기 △항상 변화하며 살기 위해 노력하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인 ‘나’를 위해 살기 등이다.

이윤학 100세시대연구소장은 “맞벌이부부나 농업인은 소득흐름이 일반적인 경우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에 맞는 노후준비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특히 농업인은 불규칙한 소득흐름을 규칙적인 형태로 바꾸는 것이 노후준비의 포인트”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