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광주은행, 수도권 대출 확장 전략…“당분간 안정적 기조”
이정희 기자
2016.11.21 08:49:00
광주은행.png

[이정희 기자] 광주은행의 올해 3분기 누적 가계대출 가운데 신규 대출의 8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됐다. 전라남도와 광주의 지역내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1일 “3분기 대출 성장률은 지난대비 5.19%를 기록해 올해 누적 15.7%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며 “수도권 확장전략으로 이례적인 고성장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광주은행뿐만 아니라 일부 다른 지방은행들도 시중은행이 집단(중도금)대출 시장에서 주춤하는 사이 수도권의 집단 대출을 경쟁적으로 확장했다. 4분기 가계 성장률은 지난분기에 비해 6% 대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다소 수그러들 전망이다.

다만 내년부터는 정부의 집단 대출 물량에 대한 창구지도 강화로 주택담보 대출 성장률은 둔화할 전망이다. 2016년 예상 총 대출 성장률은 20.1%이나 2017년은 10%대로 낮아질 전망이다.

일반적으로 제2금융권의 가계 신용대출 중도 상환율은 80%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금융기관 간의 신용대출 경쟁’은 다소 심화된 측면이 있다.

김수현 연구원은 “따라서 ‘저금리와 과잉신용’ 에 따른 성장은 일종의 ‘착시효과’와 ‘후유증’을 수반할 가능성이 있다”며 “당장은 아니지만 상당 기간 건전성 추이를 주의깊게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저금리에 따른 안정적 건전성 기조는 지속될 전망”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2,000원을 유지한다”고 제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